▲ 핸드볼 파울로 페널티킥 허용과 함께 경고 받은 심서연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부산, 이성필 기자] "그때는 꼭 이길게요."

통한의 핸드볼 파울을 범한 심서연(인천 현대제철)의 눈에서는 금방이라도 눈물이 쏟아질 것 같았다.

콜린 벨 감독이 이끄는 한국 여자 축구대표팀은 17일 부산구덕운동장에서 열린 '2019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 일본과 최종전에서 0-1로 졌다. 후반 43분 심서연의 핸드볼 파울로 페널티킥을 허용, 아쉽게 졌다.

심서연은 굳은 표정을 풀지 못했다. 그는 "어제 이긴다고 말했는데 그렇지 못했다. 미안하다"라며 승리를 배달하지 못했던 것에 아쉬움을 숨기지 못했다.

그래도 1년 4개월 만에 대표팀에 복귀한 것은 개인적으로도 의미가 있다. 심서연은 "콜린 벨 감독의 색깔이 확실하다. 선수 개인마다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너를 믿는다는 말도 해준다. 필요하다는 말을 계속 꾸준히 해준다. 동기부여가 생긴다. 마음에 나타난다"고 말했다.

벨 감독은 "심장에 칼이 꽂히는 느낌"이라며 일본전 패배 소감을 강하게 남겼다. 선수들에게도 말을 했을까. 심서연은 "따로 개개인에게 말은 하지 않았다. 그래도 결과만 놓고 보면 불만족스러워도 노력이나 행동은 만족한다고 했다. 이제 첫걸음이다고 했다. 이전에 속했던 클럽팀 이야기를 해주면서 우리의 스토리가 시작됐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나이에 상관없이 실력으로 선수들을 보는 벨 감독이다. 심서연은 "오랜만에 대표팀에 복귀했다. 감독님이 동기부여를 확실하게 해주니 나이가 많고 적고를 떠나, 가아야 할 방향을 확실하게 잡아준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내년 2월에는 도쿄올림픽 최종예선이 있다. 심서연은 "시너지가 나고 있다. 그때도 많은 팬이 와줬으면 한다. 꼭 이기겠다"고 다짐했다.

스포티비뉴스=부산, 이성필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