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신원철 기자] 넥센 히어로즈가 또 한 명의 외국인 코치를 영입했다. 메이저리그식 팜 시스템을 이루겠다는 목표가 더욱 명확해졌다.

넥센은 10일 퓨처스팀 배터리 코치로 올 시즌까지 미국 마이너리그와 독립리그에서 포수로 뛴 아담 도나치(31)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2002년 아마추어 드래프트에서 2라운드에 캔자스시티에 지명된 뒤 마이너리그와 독립리그에서 포수로 뛴 경력이 있다. 젊은 나이에 코치가 된 그는 미국이 아닌, 새로운 환경에서 선수를 지도하게 됐다.

넥센은 지난달 코칭스태프를 개편하면서 메이저리그식 팜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퓨처스팀과 육성팀을 총괄하는 '필드 코디네이터'로 쉐인 스펜서가 취임하는 등 외국인 코치가 1군이 아닌, 퓨처스팀과 육성팀에 배정됐다. 외국인 코치의 등장이 새로운 일은 아니지만, 퓨처스팀에서 육성을 전담하는 것은 그동안 쉽게 볼 수 없었다.

KBO 리그 경험이 있는 브랜든 나이트가 퓨처스팀-육성팀 총괄 투수 코치, 독립리그 팀 고양 원더스에서 뛰었던 대럴 마데이는 투수 인스트럭터로 일하게 됐다. 여기에 새로운 퓨처스팀 배터리 코치로 아담 도나치가 추가됐다. 그는 박도현 배터리 코치와 함께 화성 히어로즈 선수들을 지도한다.

코칭스태프 개편안을 발표한 지난달 이장석 대표는 "프로 야구단의 가장 중요한 미션 가운데 하나가 육성이다. 히어로즈는 이미 2년 전부터 퓨처스팀인 화성 히어로즈를 독립된 형태로 운영하기 시작했는데 시스템 체계성 측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았다"며 "따라서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메이저리그 팜 시스템에 기반을 둔 히어로즈만의 전략 육성 시스템을 구축하는 작업을 시도했다"고 말했다. '시스템'을 경험한 외국인 코치들이 그 계획의 중심에 있다.

한편 도나치 코치는 "은퇴하면 코치로서 두 번째 야구 인생을 펼치고 싶었다. 두 번째 꿈이었던 코치 생활을 넥센에서 시작하게 돼 무척 기쁘고, 기회를 주신 구단에 감사 드린다. 동료 코치들과 함께 팀의 미래가 될 선수들을 많이 육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사진] 아담 도나치 ⓒ 넥센 히어로즈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