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연예대상 방송화면 캡처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코미디언 김숙이 '2020 KBS 연예대상' 주인공이었다.

24일 '2020 KBS 연예대상'에서는 김숙이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옥탑방의 묹제아들'로 대상을 수상했다.

김숙은 이경규, 전현무, 김종민, 샘 해밍턴을 제치고 올 한해 KBS에서 가장 웃음과 감동을 선사한 예능인으로 꼽혔다. 대상 시상 전 미리 들어보는 수상 소감에서 "송은이 씨가 대상받으면 안마의자 사달라고 했다. 송은이 씨, 이영자 씨 감사하다"며 너스레를 떨었던 김숙은 진짜 대상 수상자로 자신의 이름이 호명되자 눈물을 흘리며 말을 잇지 못했다.

계속해서 믿기지 않는다는 표정으로 김숙은 "앞서 수상소감 이야기하라고 했을 때, 장난처럼 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편하게 이야기했었는데, 큰 상을 주셔서 KBS에 감사드린다"고 감격했다.

이어 "여기가 사실 25년 전에 공채로 들어올 때 처음 상을 받았던 곳이다. 25년 만에 큰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대상을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했다. 작년에 대상 받았을 때 KBS가 기회를 많이 줘서 대상보다 값지다고 생각했었다. 대상후보들이 축하해주는 자리에서 대상을 받게돼서 감사하기도 하고 죄송하기도 하다"고 연신 감사한 마음을 드러냈다.

그간 유독 상복 없는 연예인으로 통했던 김숙은 "상복이 없다고 이야기 했었는데, 이렇게 큰 상을 받으려고 그랬나 보다. 또 빈손으로 돌아갈까봐 가족들에게도 말 안했다"고 고백했다.

또 대상의 공을 제작진과 자신의 회사 스태프들, 동료들에게 돌리기도 했다. "프로그램을 많이 맡겨주셔서 제작진과 작가들, 함께 촬영해주시는 분들과 이 영광을 함께 하고 싶다"는 김숙은 스태프들과 제작진 이름을 한명한명 나열했다. 그러면서도 김숙은 "큰 상을 처음 받아서 고마운분들이 너무 많은데, 한분한분 찾아서 인사를 드리겠다. 아무 생각이 안 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김숙은 "코로나19로 힘 쓰고 있는 의료진, 자영업자들, 또 힘겹게 살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웃음을 줄 수 있는 예능 방송 만들겠다. 여러분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 KBS 연예대상 방송화면 캡처

이날 KBS '연예대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형식으로 진행됐다. 시상자만 스튜디오에 나와 생방송으로 수상을 발표했고, 수상자는 사전 녹화된 영상으로 소감을 밝히는 이색 풍경을 그렸다. MC를 맡은 전현무, 김준현, 진세연도 무대에 셋 밖에 없다며 아쉬운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1박 2일'의 김선호가 쇼, 버라이어티 신인상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올해 시청자들의 웃음을 위해 노력한 예능인들과 프로그램들, 제작진의 수상 퍼레이드가 펼쳐졌다. 라디오 DJ 신인상은 KBS 쿨 FM '강한나의 볼륨을 높여요'의 DJ 강한나에게, 올해의 라디오 DJ상은 KBS 2FM '조우종의 FM대행진'의 DJ 조우종에게 돌아갔다. 베스트 커플상은 최양락·팽현숙, 윤주만·김예린, 수빈·아린이 받아 눈길을 끌었다.

각 프로그램마다 축하 무대도 시선을 사로잡았다.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전현무와 김숙은 타이거JK와 힙합 무대를 선보였고, '1박2일' 멤버들은 라비의 멋진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태민의 '무브'를 칼군무로 공개해 호응을 얻었다.

고 박지선을 추모하는 시간도 가졌다. 지난 11월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박지선을 추모하기 위해 고인의 동기인 KBS 공채 22기 개그맨들이 뭉친 것이다. 22기 개그맨들은 고인의 생전 모습을 공개하며, 그리움 가득한 편지를 전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어 최우수상 리얼리티 부문은 '살림남', '불후의 명곡'의 팝핀현준, 박예리 부부,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현주엽이 수상했다. 팝핀현준, 박예리 부부는 "저희 가족의 아름다운 모습을 담아주셔서 큰 상을 받았던 것 같다"며 "저희도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현주엽은 "감사드릴 분이 상당히 많다"며 "낯가림도 심하고 숫기도 없다. 예능으로 끌어준 제작진,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쇼, 버라이어티 부문은 '1박2일' 문세윤에게로 돌아갔다. 문세윤은 가족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드러내며 "데뷔하고 두 달 만에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그때는 마지막 대화를 못했다. 간호사분께서 신인 개그맨인 저를 알아보고, 아버지가 자랑하셨던 것이다. 그때 이후로 마음이 무거웠는데, 사랑하는 우리 아버지 오늘은 실컷 자랑해도 되실 것 같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올해 시청자들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은 '1박 2일'이 영예를 안았다. '1박2일' 방글이 PD는 "멤버들과 함께 나와서 받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며 "얼마전 멤버들과 가장 받고 싶은 상이 최고의 프로그램 상이라는 이야기를 했었다. 시청자분들이 주시는 상이라 더 받고 싶었던 것 같다. 갓 1년을 넘긴 저희 '1박 2일'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다음은 '2020 KBS 연예대상' 전체 수상자(작)이다.

▲대상=김숙(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옥탑방의 문제아들)

▲최고의 프로그램상=1박 2일 시즌4

▲최우수상 쇼 버라이어티=문세윤(1박 2일 시즌4)

▲최우수상 리얼리티=팝핀현준, 박애리(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불후의 명곡), 현주엽(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우수상 쇼 버라이어티=딘딘(1박 2일 시즌4)

▲우수상 리얼리티=이유리(신상출시 편스토랑)

▲프로듀서 특별상=이영자(신상출시 편스토랑), 송은이(옥탑방의 문제아들)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쇼 버라이어티=홍경민(트롯전국체전, 불후의 명곡, 슈퍼맨이 돌아왔다), 연정훈(1박 2일 시즌4), 오마이걸 승희(축구 야구 말구)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리얼리티=양치승(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오윤아, 류수영(신상출시 편스토랑)

▲디지털 콘텐츠상=김구라(구라철)

▲베스트 챌린지상=좀비탐정

▲스페셜 프로그램상=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핫이슈 예능프로그램상=개는 훌륭하다

▲베스트 커플상=최양락-팽현숙(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윤주만-김예린(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수빈-오마이걸 아린(뮤직뱅크)

▲베스트 팀워크상=연중 라이브

▲올해의 스태프상=하동금(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장지원(불후의 명곡)

▲방송작가상=김지은(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올해의 DJ상=조우종(조우종의 FM대행진)

▲신인 DJ상=강한나(강한나의 볼륨을 높여요)

▲베스트 아이콘상=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슈퍼맨이 돌아왔다)

▲신인상 쇼 버라이어티=김선호(1박 2일 시즌4)

▲신인상 리얼리티=김일우(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김재원(신상출시 편스토랑)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u_z@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