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티비뉴스=김원겸 기자]법무법인(유한)신원(대표변호사 김진욱)의 엔터테인먼트 그룹이 ‘OTT 콘텐츠 제작을 위한 법률 가이드’(이하 ‘OTT 제작 가이드’)를 발간했다.
법무법인(유한)신원이 선보이는 OTT 제작 가이드는 제작사들이 마주할 수 있는 법률적인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E&O 보험에 대한 내용을 비롯해 콘텐츠 제작을 위한 계약 체결 및 제작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법률적 쟁점들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들여다보면, OTT 콘텐츠 제작이 기존 극장용 영화, TV 방영용 드라마 제작과 다른 특징을 살펴보고 OTT 콘텐츠 계약의 종류와 내용을 개관했다. 또 저작권, 상표권, 명예훼손과 같이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법률적 쟁점을 비롯해 역사 왜곡, 혐오 표현에 이르기까지 분쟁화되거나 방영에 리스크가 될 수 있는 다양한 이슈들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콘텐츠 제작 업계 종사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법률적 내용이나 익숙하지 않은 부분들은 가이드 내 ‘체크포인트’란을 통해 설명하여 제작사 및 제작진들이 가지던 궁금증을 해소하도록 했다.
자료집 제작을 총괄한 법무법인(유한)신원 클리어런스 팀장 백경태 변호사는 “OTT 콘텐츠를 둘러싼 여러 이슈들이 발생하는 가운데 제작사로서는 무엇보다 대중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하는 양질의 작품을 어떠한 법률적, 윤리적 문제없이 제작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본 가이드가 OTT 콘텐츠를 제작하는 제작사와 제작진들의 업무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OTT 제작 가이드는 법무법인(유한)신원 홈페이지 자료실 게시판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법무법인(유한)신원 엔터테인먼트 그룹의 클리어런스 팀(김진욱, 백경태, 안지윤 변호사)은 영상 콘텐츠 업계의 전통적 강자로 영화 ‘국제시장’ ‘건축학개론’ ‘영웅’ ‘버닝’ ‘공조2’ ‘콘크리트 유토피아’와 드라마 ‘리멤버’ ‘그 해 우리는’ ‘재벌X형사’ ‘열혈사제2’, 애니메이션 ‘마당을 나온 암탉’ ‘헬로 카봇’ 등을 비롯하여 ‘무엇이든 물어보살’ ‘미스트롯’ ‘미스터트롯’과 같은 예능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대한 법률자문을 제공해 왔다.
나아가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 1, ‘승리호’ ‘사냥의 시간’ ‘정이’ ‘D.P.’ 시즌 1-2, ‘지옥’ 시즌 1-2, ‘발레리나’ ‘황야’ ‘기생수: 더 그레이’ ‘무도실무관’과 디즈니플러스 ‘풀카운트’ ‘킬러들의 쇼핑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내 남자는 큐피드’, 티빙의 ‘내과 박원장’, ‘몸값’ 등에 이르기까지 OTT 플랫폼에 제공되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 자문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제작가협회 등에서 다수의 강연을 진행한 바도 있다.
관련기사
- 女BJ에 8억 갈취당한 김준수 "5년 동안 괴롭혀서 못 참겠더라…난 당당해"
- '음주 뺑소니' 김호중, 2년6개월 징역형 불복 '즉시 항소'
- 최현욱, 노출 사진 게시→삭제 해프닝…"별도 입장 없다"[공식]
- 권유리, 7kg 늘린 비주얼이 이 정도 "겨울철 액션, 기초체력 위해"('이한신')
- [단독]김병만, 전처 폭행 혐의로 검찰 송치…전처 "거짓말 그만하길"
- 소녀시대 태연, 시선 사로잡는 망사 스타킹
- 이승기, 처가 논란에 선 긋기 "와이프와 독립된 가정, 엄연히 처가의 일"
- 벤 "출산 6개월 만에 이혼 결심…딸 낳고 용기 생겨"('이제 혼자다')
- "이혼 후회 NO! 바로 잡고 싶어" 율희, 전남편 최민환 업소 출입 폭로 후 심경 고백[종합]
- "왕따 맞다…폭행·폭언 당해" 류화영, 김광수 '티아라 사건' 언급에 발끈[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