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문선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정형근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 제11대 총재 선거가 16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열린다. 신문선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단독 입후보했다. 제11대 프로연맹 총재 선거는 신 후보에 대한 대의원 23명의 찬반 투표로 진행된다. 출석한 대의원들의 과반수가 찬성할 경우, 신문선 교수가 제11대 총재로 부임한다. 한국 축구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총재 선거를 앞두고 주목해야 할 점을 살펴봤다. 

◇ 23명의 찬반 투표...신문선 후보의 과반 득표 가능할까

가장 큰 관심사는 단독으로 출마한 신문선 후보가 과반 득표를 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연맹 총재 선거는 K리그 클래식, 챌린지 회원사와 대한축구협회 대표 2명 등 대의원 23명의 찬반 투표로 진행된다. K리그 각 구단의 대표 또는 단장과 대한축구협회 김호곤 부회장, 안기현 전무이사 등 23명이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연맹 선거관리위원회는 12일까지 이의 신청을 받은 뒤 이와 같은 선거인단을 확정했다. 선거에 불가피하게 참석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대리 참석 및 투표를 할 수 없다.  

연맹은 애초 타이틀 스폰서 확보 등 재정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는 K리그 기업 구단 구단주들에게 총재직 의사를 타진했다. 그러나 경기 위축에 따른 부담과 압박으로 기업 구단주들이 모두 고사했고 신 후보가 단독 출마한 채 후보 등록 기간이 마감됐다. 23명으로 구성된 투표인단이 모두 선거에 참가한다는 전제 아래 최소 12표 이상의 찬성표를 얻으면 신 후보가 새 총재 자리에 오를 수 있다.

◇ 새로운 총재가 나온다면...한국 축구 어디로 가나

“한국 프로 축구는 대수술이 필요하다. 심판을 매수해 승부 조작을 했는데 9점의 승점 감점과 1억 원의 벌금으로 끝나면 안 된다. 구단 재정 건정성을 확보하고 K리그 모두가 살 수 있는 수익 분배 정책을 실현하겠다.”

신문선 후보는 6일 기자회견을 열어 비리 근절과 경기 공정성 확보, 챌린지 리그의 자생력 확대에 대한 방안을 발표했다.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단계적 제도를 마련하고 중계권 가치를 높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신 후보가 새로운 총재가 된다면 한국 프로 축구는 변혁기를 맞을 가능성이 크다. 신 후보는 “"한국 축구는 자원, 자산, 수익의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지 않고 불안정한 상태다. 정책과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 추락한 프로 축구의 브랜드 가치, 만성 적자, 기업형 구단주, 치솟은 인건비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6가지 공약을 내세웠다. 

6가지 공약이 모두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신 후보가 대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신 후보는 심각한 ‘병’에 걸린 한국 축구를 치료하는 의사가 되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 찬성표가 절반을 넘지 못한다면...총재 직무 누가 수행하나

신 후보가 과반수 이상 득표하지 못하면 프로축구연맹 정관에 따라 권오갑 현 총재가 후임 총재가 선임될 때까지 총재직을 유지한다. 연맹은 정관 제17조(임원의 임기) '임원은 임기가 만료된 경우라도 후임자가 취임할 때까지는 그 직무를 계속해야 한다'는 규정을 들어 권오갑 총재가 업무를 이어 간다고 설명했다. 권 총재가 연임을 고사해 새 총재 후보를 공모했지만 새 총재가 나타나지 않았으니 권 총재가 직무를 유지해야 한다는 해석이다. 

그러나 신 후보는 정관 제16조(임원의 선출) 규정 '부총재가 회장의 직무를 대행하고 부총재가 직무 대행할 수 없는 경우 총회에서 직무 대행자를 선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대로라면 권 총재가 직무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허정무 부총재가 총재 대행직을 수행하고 60일 안에 선거를 다시 치러야 한다. 신 후보는 만약 본인이 과반수 득표를 하지 못하면 권 총재가 다시 연맹을 이끌면서 스폰서를 유치할 것처럼 연맹이 분위기를 몰아 가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신 후보가 과반 득표에 실패할 경우 총재 직무를 누가 맡느냐는 논쟁 대상으로 다시 떠오를 전망이다.

[영상] 신문선 프로축구연맹 총재 후보 기자회견 ⓒ임창만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