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래 디자이너
[스포티비뉴스=정형근 기자] 2017년 K리그 클래식이 다음 달 4일과 5일 열리는 1라운드 6경기를 시작으로 8개월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클래식 12개 팀은 팀당 38경기씩 모두 228경기를 치른다. 33라운드가 종료되면 스플릿 라운드 일정이 열려 우승 팀과 승강 팀을 가린다.

이번 시즌 K리그의 가장 큰 변화는 비디오 부심(Video Assistant Referees) 시스템 도입이다. 정확한 판정을 위해 그라운드 밖 ‘제4의 부심’이 주심과 협의해 골, 페널티킥, 퇴장, 제재 선수 확인 등 결정적 상황의 판정을 돕는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IFAB(국제축구평의회)의 승인 및 테스트 기간을 거쳐 올 하반기에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스포티비뉴스는 K리그 클래식 개막을 앞두고 12개 팀의 전력을 미리 살펴본다. 여덟 번째 팀은 K리그의 복병으로 떠오른 전남 드래곤즈이다.   

◇ 강등권 → 상위 스플릿 진출…2016년 시즌

전남은 지난 시즌 중반 11위를 기록하며 강등권에 놓였다. 그러나 후반기에는 180도 달라진 경기력을 보였다. 외국인 선수 자일과 토미를 영입한 뒤 공수에서 안정감을 찾은 전남은 사상 첫 상위 스플릿에 진출했다.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놓고 경쟁을 펼치며 한때 ‘바지 감독’ 논란이 일기도 했지만 5위에 오르며 자존심을 지켰다. 

전남은 프리 시즌 제주와 일본 오키나를 오가며 체력과 전술 훈련을 실시했다. 선수들의 지구력과 체력을 키웠고 기존 선수와 영입 선수들의 조직력 강화에 집중했다. 중국과 일본의 주요 클럽들과 겨루며 실전 감각도 끌어올렸다. 
▲ 전남 드래곤즈는 수준급 외국인 선수를 앞세워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한국프로축구연맹

◇ 전력 누수 없는 보강…탄탄한 스쿼드 갖춘 전남

2017년 시즌을 맞는 전남은 한층 더 두꺼운 스쿼드를 자랑한다. 헝가리 국가 대표 출신 공격수 페체신 로베르트와 수원 삼성에서 데려온 연제민은 공수의 무게감을 더했다. 2년째를 맞는 한찬희와 2016년 U-19 수원 컨티넨탈컵에서 스타로 떠오른 이유현의 합류는 팀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헝가리 리그 비디오톤에서 뛰며 득점 1위를 달리다 전남 유니폼을 입은 페체신은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이탈리아 세리에 A 경험이 있는 페체신은 지난 시즌 10득점 6도움을 기록하며 활약한 자일과 함께 전남의 비상을 이끌 준비를 하고 있다. 기존 선수들이 상당수 잔류했다는 점은 전남에 매우 긍정적이다. 풍부한 경험을 갖추며 양쪽 측면 수비를 책임지는 현영민과 최효진, 전남 유스 출신 ‘멀티 플레이어’ 김영욱은 재계약을 하며 팀의 중심을 잡을 전망이다. 

◇ 주장 최효진의 간절한 바람

"지난해 전남이 좋은 성적을 올렸다. 하지만 스포트라이트를 덜 받았다. 올해는 더 많은 관심을 받도록 노력하겠다. 상위 스플릿이 목표가 아니다. AFC 챔피언스리그 진출에 도전하고 싶다."

전남의 주장 최효진은 시즌에 나서는 각오를 밝히면서 언론과 팬들의 많은 관심을 호소했다. 전남을 지켜보는 팬들을 위해 좋은 축구를 펼치겠다는 약속도 잊지 않았다. 강화된 전력에 간절한 마음까지 더한 전남이 이번 시즌 K리그 상위권 경쟁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