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정형근 기자] 중국 바둑 드림 팀도 알파고의 기력(棋力)을 넘지 못했다.

바둑 인공지능 알파고는 26일 중국 저장성 우전에서 열린 '바둑의 미래 서밋' 상담기에서 중국 대표 팀에 254수만에 백 불계승을 거뒀다.

중국 팀은 스웨 9단, 천야오예 9단, 미위팅 9단, 탕웨이싱 9단, 저우루이양 9단 등 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모두 세계 대회 우승 경력이 있는 정상급 실력자들이다.

여러 명이 연구해서 수를 정하는 상담기는 인간이 알파고를 이길 가능성이 있는 대국 방식으로 보였다. 아이디어를 모을 수 있고 긴장감과 부담감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팀은 5명이 최적의 수를 토의한 뒤 저우루이양 9단이 대표로 착수하는 방식으로 대국에 나섰다. 알파고 연구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기사로 알려진 저우루이양 9단은 중국 팀을 이끌었다. 알파고의 착수 대리인은 구글 딥마인드의 아자 황 박사였다.

제한 시간은 각자 2시간 30분에 1분 초읽기 3회씩이었다. 제한 시간을 다 쓰고 초읽기에 쫓긴 중국 팀은 착수자를 탕웨이싱 9단으로 교체해 끝내기에 집중했으나 알파고의 깔끔한 마무리에 빈틈을 발견하지 못하고 돌을 던졌다.

앞서 열린 페어 바둑에서는 '롄샤오 8단+알파고' 팀이 '구리 9단+알파고' 팀에 220수 만에 백 불계승을 거뒀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