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아남았다. 상주.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세 줄로 요약한 2017시즌 KEB하나은행 K리그 승강플레이오프 상주 상무vs부산 아이파크.

1. '국대' 맞대결, 이정협이 윤영선에게 페널티킥을 얻었다
2. VAR로 취소된 '오프사이드' 2골
3. 막다가 지쳤다…승부차기에서 가려진 클래식의 주인공


◆ '국대' 맞대결, 이정협이 윤영선에게 페널티킥을 얻었다

상주가 단단하게 수비를 유지했고 부산이 조심스럽게 기회를 엿봤다. 전반 15분 정석화의 크로스를 이정협이 공을 받으러 움직일 때, 윤영선이 뒤에서 팔을 쓰면서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나란히 신태용호에 승선한 두 선수의 운명이 엇갈리는 순간이었다. 키커로 나선 호물로가 침착하게 골을 성공시켰다.

1,2차전 합계 1-1로 타이를 이루면서 두 팀의 경기 양상에 변화가 생겼다. 상주도 보다 적극적으로 앞으로 나서며 압박했고 부산도 지지 않고 맞불을 놨다. 공방을 주고 받았지만 집중력이 무너지지 않았다. 전반 38분 부산 박준태의 슛이 수비에 굴절되면서 위협적인 장면으로 이어졌지만, 유상훈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 VAR로 취소된 '오프사이드' 2골

내용보다 결과가 중요한 경기. 두 팀은 투박하지만 간절하게 맞붙었다. 상주가 먼저 후반 17분 부산의 골망을 흔들었다. 유준수가 가슴으로 공을 침착하게 잡은 뒤 득점에 성공했다. 하지만 오프사이드가 선언됐다. 공을 건드리진 못했지만 여름이 움직이면서 헤딩에 가담한 것에 오프사이드 선언이 됐다.

부산도 한 골을 잃었다. 후반 21분 호물로의 프리킥을 임유환이 헤딩슛으로 연결했다. 유상훈 골키퍼가 쳐 낸 것을 박준태가 쇄도하면서 마무리했지만, 이번엔 임유환이 헤딩을 하러 들어가던 때가 문제였다. 이번에도 오프사이드로 골이 취소됐다.

두 팀이 나란히 좋은 기회들을 오프사이드 판정으로 골을 인정받지 못해 승부의 추는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았다. 22명의 선수들이 지친 가운데 공격 전환 속도는 늦어지기만 했고, 결국 결과는 연장전에서 나오게 됐다.

◆ 막다가 지쳤다…승부차기에서 살아 남은 상주

상주도, 부산도 간절했던 득점이 모두 VAR로 취소됐다. 각각 승격과 잔류를 확정할 수도 있는 득점이었다. 득점이 취소된 뒤 두 팀의 경기는 느슨해졌다. 패하지 않기 위해 수비에 온힘을 쏟다보니, 공격은 느리고 무디기만 했다. 연장전 30분은 헛심 공방만 주고받았다.

결국 승패는 승부차기에서 가려졌다. ABBA 룰로 진행된 이번 승부차기에서 웃은 팀은 상주였다. 7명이 연이어 성공한 뒤 부산의 4번 키커로 나선 고경민의 강력한 슛이 골대를 넘기고 말았다. 부산의 5번 키커 임유환이 득점에 성공해 4-4를 만들었지만, 상주의 5번 키커 주민규가 골을 넣으면서 잔류를 확정했다.

◆ 경기 정보
2017시즌 KEB하나은행 K리그 승강플레이오프 상주 상무vs부산 아이파크, 2017년 11월 26일 오후 3시, 상주시민경기장
상주 상무 0-1(0-1) 부산 아이파크, 1,2차전 합계 1-1
득점자: 16'호물로
승부차기: 상주 5-4 부산

상주(4-2-3-1): 유상훈; 신세계, 임채민, 윤영선, 홍철; 여름, 신진호; 김태환, 유준수(이광선 82'), 김호남; 주민규 / 감독: 김태완

부산(4-2-3-1): 김형근; 김문환, 임유환, 홍진기, 야스다; 호물로, 이재권; 한지호(이동준 60'), 박준태(고경민 77'), 정석화; 이정협 / 감독대행: 이승엽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