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AR을 확인하고 있는 김성호 주심.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비디오판독시스템(VAR)이 승강 플레이오프의 결과를 뒤바꿨다.

상주 상무와 부산 아이파크는 26일 상주시민경기장에서 2017시즌 KEB하나은행 K리그 승강플레이오프 2차전을 치렀다. 1차전으로 0-1로 패한 부산이 2차전에서 1-0으로 승리하면서 치열한 연장전 끝에 승부차기까지 갔다.

상주가 단단하게 수비를 유지했고 부산이 조심스럽게 기회를 엿봤다. 전반 15분 정석화의 크로스를 이정협이 공을 받으러 움직일 때, 윤영선이 뒤에서 팔을 쓰면서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두 선수의 희비가 엇갈리는 순간이었다. 키커로 나선 호물로가 침착하게 골을 성공시켰다.

1,2차전 합계 1-1로 원점으로 돌아갔다. 내용보다 결과가 중요한 경기. 두 팀은 투박하지만 간절하게 맞붙었다. 상주가 먼저 후반 17분 부산의 골망을 흔들었다. 유준수가 가슴으로 공을 침착하게 잡은 뒤 득점에 성공했다. 하지만 오프사이드가 선언됐다. 공을 건드리진 못했지만 여름이 움직이면서 헤딩에 가담한 것에 오프사이드 선언이 됐다.

부산도 한 골을 잃었다. 후반 21분 호물로의 프리킥을 임유환이 헤딩슛으로 연결했다. 유상훈 골키퍼가 쳐 낸 것을 박준태가 쇄도하면서 마무리했지만, 이번엔 임유환이 헤딩을 하러 들어가던 때가 문제였다. 이번에도 임유환이 오프사이드 위치에서 쇄도하기 시작했다는 이유로 골이 취소됐다.

두 장면 모두 육안으론 쉽게 확인하기 어려웠다. 한참이 지나서야 오프사이드가 선언될 정도로 어려운 판정이었다. 

상주도, 부산도 간절했던 득점이 모두 VAR로 취소됐다. 각각 승격과 잔류를 확정할 수도 있는 득점이었다. 득점이 취소된 뒤 두 팀의 경기는 느슨해졌다. 패하지 않기 위해 수비에 온힘을 쏟다보니, 공격은 느리고 무디기만 했다.

결국 승패는 승부차기까지 갔다. ABBA 룰로 진행된 이번 승부차기에서 웃은 팀은 상주였다. 7명이 연이어 성공한 뒤 부산의 4번 키커로 나선 고경민의 강력한 슛이 골대를 넘기고 말았다. 부산의 5번 키커 임유환이 득점에 성공해 4-4를 만들었지만, 상주의 5번 키커 주민규가 골을 넣으면서 잔류를 확정했다.

이번 시즌 중간 도입된 VAR이 경기 양상을 완전히 바뀌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