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팀 이벤트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 출전한 차준환이 경기를 펼치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스포티비뉴스=강릉, 조영준 기자] 한국 남자 피겨스케이팅의 간판 차준환(17, 휘문고)이 처음 출전한 올림픽에서 시즌 베스트인 77.7점으로 6위에 이름을 올렸다.

차준환은 9일 오전 강원도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팀 이벤트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기술점수(TES) 40.71점 예술점수(PCS) 36.99점을 합친 77.7점을 기록했다. 종전 개인 쇼트프로그램 최고 점수인 82.34점(2017년 주니어 세계선수권대회)에는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올 시즌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한결 나아진 기량을 펼쳤다.

피겨스케이팅의 단체전인 팀 이벤트는 2014년 소치 대회에서 처음 진행됐다. 피겨스케이팅의 각 종목인 남녀 싱글과 페어, 아이스댄스 4개 종목의 쇼트프로그램 점수를 합산해 상위 5개 국가가 프리스케이팅 경기에 진출한다. 5개 팀은 프리스케이팅으로 메달에 도전한다.

팀 이벤트는 피겨스케이팅 4개 종목 가운데 3개 종목 이상 출전권을 따낸 국가만 출전한다. 한국은 소치 올림픽에서 여자 싱글만 출전했다. 그러나 평창 올림픽에서는 남녀 싱글과 아이스댄스에서 올림픽 출전권을 확보했다.

팀 이벤트 대회 첫날인 9일은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과 페어스케이팅 쇼트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한국의 에이스인 차준환은 첫 번째 주자로 나섰다.

▲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팀 이벤트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 출전한 차준환이 경기를 펼치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차준환은 한국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의 역사를 하나씩 갈아치웠다. 그는 2016년 12월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에서 한국 남자 피겨스케이팅 사상 처음으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듬해 열린 주니어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한국 남자 싱글 역대 최고 성적인 5위를 차지했다.

올 시즌 시니어 무대에 데뷔한 그는 고관절과 발목 부상으로 고생했다. 여기에 부츠 문제까지 겹치며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했다. 지난해 열린 평창 올림픽 1, 2차 선발전에서 차준환은 이준형에게 밀려 올림픽 출전이 어려울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지난달 열린 올림픽 3차 선발전에서 20점이 넘는 점수 차를 뒤집으며 극적으로 올림픽 출전을 확정했다.

차준환은 출저 선수 10명 가운데 가장 먼저 빙판 위에 나섰다. 그는 자신의 쇼트프로그램 곡인 '집시의 노래'에 맞춰 경기를 시작했다.

첫 과제인 트리플 플립 + 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를 깨끗하게 뛰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두 번째 점프인 트리플 악셀도 실수 없이 해냈다.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으로 한숨을 돌린 차준환은 마지막 점프인 트리플 러츠도 성공했다. 플라잉 카멜 스핀과 스텝 시퀀스로 프로그램을 이어간 그는 체인지 풋 시트 스핀으로 경기를 마무리 지었다.

▲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팀 이벤트 경기에서 쇼트프로그램을 마치고 국가 대표 선수들과 점수를 기다리고 있는 차준환(가운데) ⓒ 연합뉴스 제공

경기를 마친 차준환은  "이번 경기는 올림픽 데뷔 경기이자 출전 선수로 가장 먼저 경기장에 나갔다. 그런데 많이 아쉽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연습한 것을 다 보여주지 못했다. 그래도 끝까지 최선을 다했다"고 덧붙였다.

연습할 때와 비교해 경기력이 어느 정도였냐는 질문을 받은 차준환은 "60~70% 밖에 나오지 않았다"며 아쉬워했다.

1위는 103.25점을 받은 우노 쇼마(일본)가 차지했다. 88.49점을 기록한 알렉세이 바이첸코(이스라엘)이 그 뒤를 이었고 3위는 81.6점을 받은 패트릭 챈(캐나다)이 차지했다.

평창 올림픽 우승 후보로 꼽히는 '점프 괴물' 네이선 천(미국)은 잦은 실수를 하며 80.61점으로 4위에 그쳤다.

2018년 평창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팀 이벤트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 결과

1위 우노 쇼마(일본) - 103.25점

2위 알렉세이 바이첸코(이스라엘) - 88.49점

3위 패트릭 챈(캐나다) - 81.66점

4위 네이선 천(미국) - 80.61점

5위 마테오 리조(이탈리아) - 77.77점

6위 차준환(한국) - 77.7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