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센 이정후는 한동안 볼 수 없던 '순수 신인왕'이다. ⓒ 곽혜미 기자
▲ 두산 곽빈은 대담한 투구로 두산 코칭스태프를 사로잡았다. ⓒ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신원철 기자] 1차 지명은 선수에게 지역에서 가장 뛰어난 기량과 잠재력을 지녔다는 훈장과도 같다.

마침 '베이징 키즈'가 프로에 데뷔하기 시작하면서 1차 지명 신인들을 곧바로 1군 경기에 투입하는 팀들이 늘어났다. 한편으로는 시간을 두고 공을 들이기도 한다.

전자의 대표적인 구단은 넥센 히어로즈다. 2016년 포수 주효상, 2017년 내야수(프로에서 외야수로 전향) 이정후, 2018년 투수 안우진을 지명했다. 주효상과 이정후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됐다. 안우진은 불미스러운 사건을 저질러 데뷔가 늦었지만 잠재력만큼은 인정받고 있다.

두산과 LG 역시 1차 지명 신인들로 재미를 봤다. 두산은 지난 3년 동안 이영하-최동현-곽빈을 차례로 뽑았다. 수술 후 재활 중인 최동현을 제외하고 이영하와 곽빈이 올해 마운드에서 큰 힘이 됐다. LG는 김대현-고우석-김영준을 뽑았다. 모두 선발과 불펜에서 기회를 받았다.

▲ 캠프에서부터 수준급 수비력을 인정받은 롯데 한동희 ⓒ 한희재 기자
롯데는 2016년 신인 박종무가 현역으로 입대한 가운데 윤성빈, 한동희가 시즌 초반 주축으로 활약했다. 윤성빈은 체력이, 한동희는 수비력이 발목을 잡았지만 장차 롯데의 핵심이 될 거라는 기대는 여전하다. 삼성은 최충연-장지훈-최채흥이 마운드에 가세하는 미래를 그린다. 최충연은 이미 핵심이다. 대표 팀에도 뽑혔다.

반면 SK(정동윤-이원준-김정우), KIA(김현준-유승철-한준수), 한화(김주현-김병현-성시헌), NC(박준영-김태현-김시훈), KT(박세진-조병욱-김민)는 1차 지명 선수들을 장기적인 시각에서 보고 있다.

KT 조병욱과 NC 김태현, 한화 김주현은 경찰청에 입대해 퓨처스리그 실전으로 경험을 쌓고 있다. KIA 투수 김현준은 공익근무 요원으로 병역 의무를 수행하고 있다. NC 박준영은 투수로 뛰다 팔꿈치 수술을 받았고 내야수로 돌아갈 예정이다.

이들 5개 구단은 모두 지역 연고 팀의 인재 풀이 좁다는 한계를 마주했다. 서울권 3팀, 두산과 넥센, LG는 1차 지명 신인들을 대부분 1군에서 기용할 수 있었던 반면 이들은 사정이 다르다. 아마추어 야구계에도 '수도권 과밀화 현상'이 스며들면서 1차 지명도 전면 드래프트로 가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한다. 지금 당장 시행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