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개 숙인 케파
[스포티비뉴스=김도곤 기자] 첼시 레전드 루드 굴리트가 케파의 교체 거부 해명에 일침을 가했다.

첼시는 25일 오전 1시 30분 (한국시간)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19 잉글랜드풋볼리그(EFL) 카라바오컵 결승전에서 맨체스터 시티에 승부까지 가는 접전을 펼쳤으나 패해 우승을 놓쳤다. 최근 부진으로 경질 위기에 놓인 마우리치오 사리 감독에게 더 없이 중요한 대회였으나 논란만 낳으며 우승 트로피를 놓쳤다.

논란의 정점은 주전 골키퍼 케파, 연장 후반 13분 교체 지시를 거부했다. 몸에 이상이 있었고, 사리 감독은 즉각 교체를 명령했으나 케파는 강하게 거부했다. 어이없는 상황에 사리 감독은 펜을 집어 던지며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경기 후 사리 감독과 케파는 나란히 오해라고 해명했다. 사리 감독은 "오해가 있었으니 케파를 비난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했고, 케파 역시 "감독에 맞서려는 의도가 아니었고 오해였다"고 해명했다.

케파의 해명에 따르면 곧 경기가 끝날 시점이었기 때문에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갔다. 의료진이 충분히 뛸 수 있다는 설명을 사리 감독에게 달려가 말하는데 시간이 걸렸다. 사리 감독은 이 시기에 바로 교체를 지시했으나 케파의 뜻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고, 이후 의료진이 케파의 뛸 수 있는 상태라는 것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해명을 그대로 믿자면 오해이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믿는 이는 많지 않다.

첼시에서 선수로 활약했고, 선수 겸 감독으로 일하며 첼시의 외국인 감독 역사상 첫 FA컵 우승을 이끈 루드 굴리트는 이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영국 매체 '풋볼 런던'에 따르면 굴리트는 이 상황을 "미쳐버릴 상황이다"는 한 줄로 정리했다.

굴리트는 "케파는 교체를 거부했다. 난 이 사태를 감독의 권위를 약화시키는 상황으로 분석하겠다. 케파는 본인의 부상에 대해 괜찮다고 한 것 같지만 감독이 어떤 이유에서든 나오라고 하면 나와야 한다. 감독이 어떤 생각을 하든지, 또는 다른 이유가 있다 하더라도 지시에 따라야 한다"고 일갈했다.

잉글랜드 축구 전설 앨런 시어러도 같은 생각이다. 그는 "난 이를 오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케파의 주장이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굴리트는 팀을 통솔해야 할 주장 세자르 아스필리쿠에타도 비판했다. 굴리트는 "주장이 케파에게 '너 빨리 나가'라고 했어야 했다"고 한 뒤 "사람들은 이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뻔히 안다"며 이 사태로 인한 첼시의 자멸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