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진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박주성 기자]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진출 및 2019 필리핀 동남아시안 게임(Southeast Asian Games; SEA Games)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하는 베트남 축구협회가 국가대표팀 이원화를 선언했다.

박항서 감독은 성인 국가대표팀과 U-23 대표팀의 감독으로, 이영진 수석코치는 성인 국가대표팀과 U-23 대표팀의 수석코치를 겸임하면서 동시에 SEA 게임의 감독으로 새롭게 선임됐다. 대표팀 이원화의 가장 큰 이유는 박항서 감독이 모든 대회를 준비하기에는 실질적으로 어려운 대표팀의 일정 때문이다. 

올해 베트남은 3 월에 시작하는 2020 AFC U-23 챔피언십 예선부터 월드컵 예선, 그리고 SEA 게임에 참가한다. 이 중 베트남은 오는 11 월 월드컵 예선(15 일, 19 일)을 치르고 곧바로 SEA 게임(11 월 30 일~12 월 10 일)에 참가해야 한다.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 축구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해 월드컵 예선에 집중하기를 희망했다. 이에 따라 베트남 축구협회는 몇 차례의 회의를 거친 끝에 현 베트남 축구의 이해가 가장 높은 이영진 코치를 SEA 게임의 감독으로 선임하기로 결정했다. 

베트남축구협회는 월드컵 예선과 SEA 게임의 성공을 위해 오는 5 월부터 대표팀 소집 기간에 SEA 게임 선수들을 함께 소집할 예정이다. 소집 기간 동안 박항서 감독과 이영진 코치는 성인대표팀을 지도하는 한편 SEA 게임 팀의 모든 운영 계획 및 훈련 프로그램을 확정하고, 베트남 축구협회는 새로운 한국인 코치를 선임하여 SEA 게임 대표팀의 훈련 일정을 소화시킬 예정이다. 

성인대표팀 차출시기에 SEA 게임 대표팀을 동시에 소집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베트남 축구협회도 두 대회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위와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됐다. 박항서 감독은 11 월 월드컵 예선 후 SEA 게임 팀의 기술위원장으로 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한편 이영진 코치는 SEA 게임 팀의 감독을 맡게 되면서 연봉이 소폭 상승했다. 반면 박항서 감독의 연봉의 변화는 없다. 새로운 한국인 코치선임에 대해서는 3 월 U23 AFC 챔피언십 예선 이 후 결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