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C '이몽' 공식 포스터. 제공ㅣMBC

[스포티비뉴스=강효진 기자] '이몽'의 윤성호PD가 드라마 안에서 묘사된 실존인물인 독립운동가 김원봉에 대해 "논란이 있더라도 김원봉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MBC 새 드라마 '이몽' 제작발표회가 2일 오후 2시 서울 상암동 MBC 골든마우스홀에서 열린 가운데 연출을 맡은 윤성호PD가 이같이 언급했다.

윤PD는 "논란이 있더라도 김원봉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도전적이지만 그 이름을 썼던 것 같다. 일대기가 아니라고 해도 그 이름을 쓴 건, 상징적으로 가슴으로 느끼는 게 있다면 그것이 우리나라 국민들의 독립 의식에 도움이 된다면 그것으로 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역사가 기록하는 인물이 실제 그 인물에 대해 몇 퍼센트 정도 기록할지 모르겠다. 100이면 10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역사가 인물을 다 해석할 순 없는 것 같다"며 "절대 정치적인 이유가 아니라 드라마를 만드는 창작행위를 하는 사람으로서다"라고 말했다.

또한 "간혹 그 인물의 역사 속 소소한 자료일지라도 작가와 감독에게 감동을 주는 인물이 있다. 그 시절에 의열단을 만든다는 것 자체가 어마어마한 행위였다. 드라마를 보다보면 아실 것이다"

윤PD는 "작가와 감독 입장에서는 그 매력적인 인물을 드라마에 차용하면서 그자가 가지고 있던 나름의 열정을 캐릭터에 녹이는게 중요했던 것 같다. 이름조차도 바꾸는 것이 스스로에게 궁핍한 변명의 여지가 있다. 일단 저희 드라마에서 김원봉은 김원봉이다"라고 덧붙였다.

극 중 유지태가 맡은 김원봉은 실존 인물로 행적에 관련해 드라마 제작 단계부터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이몽'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드라마다. 1930년대 독립을 위해 불꽃 같은 삶을 살다 간 독립 투사들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독립군 밀정으로 이중생활하는 조선인 외과의사 이영진(이요원)과 무장투쟁의 최선봉에 선 의열단장 김원봉(유지태)이 각자 다른 길에서 같은 독립의 꿈을 향해 함께 걸어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몽'은 4일 밤 9시 5분에 첫 방송된다.

bestest@spotv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