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박성윤 기자] 미국 시간 15일(한국 시간 16일)은 메이저리그 첫 흑인 선수인 재키 로빈슨(1919년∼1972년)이 빅 리그에 데뷔한 지 70주년이 되는 날이다.

로빈슨은 1947년 4월 15일 흑인 최초로 브루클린 다저스(로스앤젤레스 다저스 전신) 유니폼을 입고 메이저리그에 데뷔해 인종 장벽을 깨뜨렸다.

이후 홈런왕 행크 애런과 배리 본즈, 켄 그리피 주니어 등 여러 흑인 스타들이 메이저리그를 빛냈으나 흑인 선수 수는 갈수록 줄고 있다.

미국 일간지 USA 투데이는 자체 조사에서 올해 메이저리그 30개 구단 개막전 로스터 868명 가운데 흑인 선수가 전체 7.1%인 62명에 불과하다고 15일 보도했다. 이는 1958년 이래 가장 낮은 비율이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1986년 역대 최고치이던 19%에서 꾸준히 줄었다.

흑인을 로스터에 단 1명 포함한 구단은 11곳이었다.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콜로라도 로키스에는 한 명도 없었다. 뉴욕 양키스, 탬파베이 레이스,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3개 팀은 가장 많은 4명의 흑인 선수를 각각 로스터에 올렸다.

USA 투데이 집계를 보면 메이저리그에서 흑인 선수가 가장 많이 뛰는 포지션은 외야수로 34명이다. 선발 8명, 구원 5명 등 투수가 13명으로 뒤를 이었고 2루수(6명), 1루수(5명), 유격수(4명) 순이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빅 리그에서 활약하는 히스패닉 투수들은 흑인보다 10배나 많다.

흑인 선수들이 더 많은 보수와 장학 혜택을 주는 프로 미식축구(NFL), 프로 농구(NBA)를 택하면서 MLB에서 흑인 선수가 급감했다. MLB 사무국이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거액을 투자해 흑인 유소년의 야구 유입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성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빅 리그에서 올 시즌 현재 흑인 사령탑은 데이브 로버츠 다저스 감독과 더스티 베이커 워싱턴 내셔널스 감독 두 명뿐이다.

흑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빅 리그 흑인 야수로는 볼티모어 오리올스의 구심점인 애덤 존스, 시카고 컵스의 제이슨 헤이워드, 뉴욕 메츠의 커티스 그랜더슨, 피츠버그 파이리츠의 '해적 선장' 앤드루 매커친,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의 덱스터 파울러 등이 꼽힌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