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풍생고) 구상범 감독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포항, 조형애 기자] 경기가 잘 풀리고, 결과가 뒤 따르면 '질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성남(풍생고) 유소년 팀을 이끌고 있는 구상범 감독 생각이 딱 그렇다.

성남은 1일 포항 양덕 제1구상에서 열린 '2017 K리그 U18 챔피언십' 4강전에서 수원(매탄고)을 꺾었다. 우세한 경기 흐름을 가져가면서 승부를 연장까지 끌고갔고, 결국 승부차기 스코어 5-4로 이겼다.

수원의 우세를 점치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 최근 수원 매탄고는 고교축구를 평정했다. 지난해 후기리그 A그룹 우승을 시작으로 후반기 왕중왕전, 2017 춘계고등연맹전, 2017 전기리그 A그룹 우승, 전반기 왕중왕전까지 우승을 휩쓸었다.

그에 비하면 성남 성적은 초라했다. 올시즌 전기리그도 A조 6위로 마쳤다. 하지만 U18 챔피언십에서는 이야기가 다르다. 결과도 결과지만 경기력 자체가 좋다. 대회 관계자들은 "이번 대회 성남 경기력이 좋다. 조직력이 뛰어나다"고 입을 모았다.

구상범 감독은 "선수들과 코칭스태프가 하나가 돼 최선을 다해서 좋은 경기를 한 것 같다"고 했다. 수원의 강세 속에서도 구 감독은 자신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우리가 이길 거라고 생각했다"며 "지난해 와서, 매탄고과 두 번 경기를 해서 1승 1무를 거뒀다. 선수들에게도 자신감을 불어넣어줬다. '질 이유가 없다, 최선을 다하자'고 했던 게 좋은 경기로 이어졌다"고 흡족해 했다.

승부차기는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한 편의 드라마와 같았다. 상대는 최근 승부차기에서 진 적이 없었던 수원이었다. 선축에 나선 성남 첫 번째 키커가 실축을 하면서 시작과 동시에 패색이 짙어졌지만, 곧이어 균형을 되찾고 결국 7번째 키커 만에 승리를 낚았다. 


구상범 감독은 선수들을 믿었다고 했다. "8강전부터 승부차기 연습을 해왔다. 한 두개는 (박)영훈이가 막아줄 거라고 생각했다"고 신뢰를 보였다.

3일 열릴 결승전 상대 포항(포항제철고)에 대해서는 "모든 지도자들이 포항 우승후보라고 말한다. 조직적이고 개인기량도 좋다"고 경계했다. 하지만 "잘 준비해서, 좋은 결과 있게 하겠다"면서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도 함께 피력했다.

극적인 승리 후, 담담하게 소감을 전한 구 감독. 까까머리를 한 '어린 까치'들에게 돌아가 결승전을 기약했다.

"노력한 만큼은 대가가 온다고 봐. 대회 치르면서 엄청 발전됐어. 이 상태에서 경기하면 절대 진다는 생각 안들어. 앞으로 결승전이야. 전반기 끝나고 고생한 거 결승에서 이기고 보상받자고."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