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훈이 성남 결승행에 마침표를 찍었다.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포항, 영상 배정호·취재 조형애 기자] 결승행 11m 앞에 선 수원(매탄고)을 울린 성남(풍생고) 골키퍼 박영훈(3학년)의 선방 비결은 '선수들을 향한 신뢰'였다. 승부차기, 두 번의 패배 위기를 막아 낸 그는 "우리 키커들을 믿었다"고 했다.

성남은 1일 포항 양덕 제1구장에서 열린 '2017 K리그 U18 챔피언십' 4강전에서 수원을 꺾었다. 우세한 경기 흐름을 이어 가면서 승부를 연장까지 이끌었고, 승부차기 스코어 5-4로 이겼다.

엎치락뒤치락. 한 편의 드라마였다.

* 성남-수원 승부차기 결과

성남 : X-O-O-O-O-X-O

수원 : X-O-O-O-O-X-X

그라운드 위에서 포효하던 박영훈은 수줍게 카메라 앞에 섰다. "매탄고는 연이어 우승을 한 강팀이라, 결승으로 가는 길목에서 힘들 거라고 예상했다. 그런데 끝까지 가서 승부차기로 이겨 기분이 좋다"고 말문을 열었다.

강팀을 상대하지만 주눅 들지 않은 성남이다. 박영훈 역시 마찬가지. 올 시즌 전기 리그를 A조 6위로 마치며 부진했던 성남은 대회 전 5주 동안 착실한 준비를 했다. 짧은 머리에 의지도 담았다. 검정색 유니폼, 그리고 까까머리는 이번 대회 성남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다.

승부차기라는 '끝장 승부' 앞에서도 침착했다.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박영훈은 "편하게 우리 키커들 믿으면서 내가 할 수 있는 만큼만 하자고 했는데 그게 좋았던 것 같다"고 했다.

선방 상황들에 대해서는 정확히 되짚었다. "첫 번째는 내키는 대로 떴는데 잘됐다. (승부가 끝날 수도 있는) 다섯 번째 키커 때는 공만 보고 다른 것은 생각하지 말자고 했는데 손에 걸렸던 것 같다. 일곱 번째는 상대 키커를 기선 제압하자는 생각으로 버티고 있었는데 그게 잘 먹힌 것 같다"고 설명했다.

U18 챔피언십, 2년 내내 16강에서 짐을 쌌던 성남은 대회 최고 성적을 일찌감치 갈아 치우고 사상 첫 우승에 도전한다. 상대는 무패 우승을 노리는 포항(포항제철고)이다. 파죽의 결승행을 이끈 박영훈은 담담하게 3일 열릴 결승전 '최선'을 이야기하고 돌아섰다.

"포항이 홈팀이니까 아무래도 열세인건 있을 테지만, 경기에 최선을 다해 뛰어 볼 생각입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