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벤투호 데뷔전 승리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고양, 박주성 기자] 아시안게임 금맥은 새롭게 출범한 벤투호의 세대교체 동력이 되고 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끈 한국은 7일 오후 8시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초청 축구국가대표팀 친선경기에서 코스타리카에 2-0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벤투 감독은 데뷔전에서 승리를 거두며 첫 경기를 성공적으로 치렀다.

이번 경기에서 벤투 감독은 4-2-3-1 포메이션을 선택했다. 최전방에 지동원을 두고 2선에 손흥민(주장), 남태희, 이재성이 배치됐다. 중원에는 기성용과 정우영이 호흡을 맞췄고, 포백은 홍철, 김영권, 장현수, 이용이 구성했다. 골문은 김승규가 지켰다.

최근 펼쳐진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명단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지동원, 남태희, 김승규가 새로운 얼굴이었으나 진짜 새 얼굴들은 후반에 등장했다. 황인범, 김문환, 이승우 등 아시안게임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한 선수를 그대로 기용했다.

후반 35분 투입된 황인범은 아시안게임에서 보여준 노련한 볼 간수와 정확한 패스, 빠른 돌파를 그대로 보여줬다. 김문환은 후반 41분에 투입돼 특별한 장면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벤투 감독의 선택을 받았다는 것, 그 자체가 의미 있었다.

여기에 더해 벤투 감독은 주장을 기성용에서 손흥민으로 바꿨다. 그는 주장직 선임에 대해선 내부적인 사항이라 팀 내적인 부분이라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지만, 선수단과 충분히 논의했다. 내가 아는 한 기성용은 계속해서 대표팀에서 뛸 것이다고 밝혔다.

중요한 건 기성용을 주장에서 물러나게 했지만 대표 팀 활약을 계속 이어가게 할 생각이 있다는 점이다. 벤투 감독은 기성용 선수는 아시다시피 기술이 상당히 우수하고 평균 이상이다. 특히 볼을 전환하는 능력이 상당히 좋고 정확하다. 이 부분을 우리가 오늘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 봤다. 45분만 뛴 것은 전략적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후반전 대표 팀의 명단은 세대교체의 과정을 명확히 볼 수 있는 모습이었다. 수비에서는 김민재가 중심이 돼 중심을 잡았고, 중원에서는 황인범이 창의력을 불어넣었고, 이승우가 속도를 더했다. 공격에서는 황의조가 지동원과 함께 경쟁했다. 아시안게임 금맥은 어느새 한국 축구의 금맥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