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박성기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프로 축구 리그를 경기장에서 '직관(직접 관람)'하거나 축구장에서 다른 사람들과 몸을 부대끼며 운동하기 어렵게 되자, 최근 유튜브 영상을 통해 눈과 귀로 축구를 즐기는 ‘축구 덕후’들이 늘고 있다.

전문적 시각에서 재치있는 입담을 더해 국내외 경기를 해설해주는 채널, 경기 현장의 숨겨진 뒷이야기를 알려주는 채널, 전현직 선수들이 유튜버로 변신해 노하우나 경험담을 전하는 채널 등이 이들에게 특히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서울대학교 초빙연구원)는 "코로나 19 사태의 장기화로 '집관(집에서 관람)', '랜선 응원' 등이 새로운 스포츠 관람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영상으로 스포츠를 접하는 것이 낯설지 않은 시대가 됐다"며 "축구에 목마른 사람들이 프로축구연맹이나 각 팀이 제공하는 공식 영상뿐 아니라 전문 코치·프로 선수·아마추어 애호가 등이 제작한 유튜브 영상을 즐겨 찾아보면서 해당 채널들의 인기가 상승 중"이라고 전했다.
 
◆경기 중계에 재미와 깊이를 더하는 채널 

채널 '김진짜 Real KIM', '새벽의 축구 전문가', '박문성 달수네라이브 dalsulive' 등은 축구 경기 중계에 재치있는 입담과 전문적 깊이를 더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유튜브 '김진짜 Real KIM' 캡쳐
'김진짜 Real KIM'는 대학에서 체육교육학 전공 후 영국에서 코치 양성 과정을 수료하고 9부 리그팀 코칭 경력도 쌓은 바 있는, 유튜버 김진짜가 운영하는 채널이다.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에 따르면, 해당 채널은 현재 구독자 35만 명, 누적 조회 수 5800만 회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 1년 동안에만 20만 명에 가까운 구독자를 모으며 인기 급성장했다. 주로 해외 축구를 다루며, 선수 개개인뿐 아니라 팀 전체의 전술 및 플레이를 여러 지표를 바탕으로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경기에 대한 리뷰를 한다. 축구 지식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덧붙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캡쳐

유튜버 페노(본명 안민호)의 '새벽의 축구 전문가'도 전문성을 인정받은 구독자 13만 명의 채널이다. 지난해 프로축구연맹과 정식 계약을 맺고 K리그 전술 분석 콘텐츠를 선보일 정도로 높은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K리그 뿐 아니라 유로파리그, 프리미어리그 등 다양한 해외 축구 경기의 전술도 꾸준히 분석해 공유한다.

◆경기장의 생생한 현장감을 전하는 채널 

'축구대장곽지혁', '동현kldh', '매치데이투어 matchdaytour' 등은 국내외 축구 경기장의 이모저모를 현장감있게 전달해 주목받는 채널이다. 

유튜브 '축구대장곽지혁' 캡쳐

구독자 17만 명을 보유한 '축구대장곽지혁'은 국내 축구팬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해외 빅 리그의 축구 경기를 직관하며 경기 전 선수들이 스트레칭을 하거나 잡담을 나누는 장면, 관중석의 반응 등 TV에서는 중계되지 않는 소소한 장면과 현장 분위기를 전해 이목을 끈다. 손흥민 선수가 동료 선수들과 유니폼을 교환하는 장면('손흥민이 동료선수에게 유니폼을 미룬 이유'), 골을 넣는 순간 관중석의 반응('손흥민 80m 폭풍질주 원더골 리얼 현장반응') 등을 담은 영상이 채널 내에서 가장 인기가 높다. 

◆유튜버로 변신한 전현직 선수들의 채널 

전현직 축구 선수들이 유튜브를 일종의 '놀이터'이자 '제 2의 경기장'으로 삼으며 직접 운영하는 채널들도 인기 몰이를 하고 있다. 얼마 전 은퇴를 선언한 축구선수 조원희의 '이거해조 원희형', 전 국가대표 골키퍼 김병지의 '꽁병지tv', 현직 축구 선수인 구자철의 '구자철 Official' 등이 대표적이다.    
유튜브 '이거해조 원희형' 캡쳐

구독자 22만 명을 거느린 채널 '이거해조 원희형'은 "시청자들에게 즐거움과 놀라움 주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전직 프로 축구선수로서 본인만의 트레이닝 방법과 노하우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슈팅 대결과 같은 각종 챌린지, 다른 종목 선수들의 축구 실력 분석 등 예능적 요소를 가미한 콘텐츠도 제공해 축구팬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특히 안정환, 이영표, 이승우 등 유명 전현직 축구선수들이 게스트로 출연해 색다른 모습을 보여줘 눈길을 끈다. 

◆아마추어의, 아마추어를 위한 채널

아마추어 애호가들이 아마추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채널들도 큰 인기다. 'JK 아트사커 온라인', '고알레(GoAle)', '토탈 풋볼(TOTAL FOOTBALL)', '차차차' 등의 채널이 여기에 속한다. 

유튜브 'JK 아트사커 온라인' 캡쳐

전직 프리스타일 축구선수 전권이 운영하는 'JK 아트사커 온라인'은 구독자 64만 명, 누적 조회 수 2억 회를 기록하고 있는 대형 채널이다. 기본기와 개인기술을 가르쳐주는 강의 콘텐츠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슛 챌린지·축구 실험 등의 오락성 콘텐츠도 축구팬들 사이에서 종종 화제가 되고 있다. 한 예로, 국가대표 선수 황희찬이 훈련하는 영상('황소? 황희찬 축구 연습ㅋ')은 1000만회 이상 시청되며 채널 내 최고 인기 영상으로 등극해 있다. 

구독자 36만의 '고알레(GoAle)'는 축구선수를 거쳐 아마추어 선수들의 헤드 코치로 활동 중인 김형일의 채널이다. 경기 명장면 등 주로 아마추어 축구 경기를 리뷰하고 분석해준다. 축구에 대한 기본적 지식과 기술, 트레이닝 방법 등을 전하는 콘텐츠도 제공한다.

스포티비뉴스=박성기 기자 musictok@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