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진형 ⓒ 도쿄,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도쿄(일본), 김민경 기자] 1점 차로 쫓기기 시작한 시점, 중심 타순이 지나갔지만 주자가 한 명이라도 나가면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웠다. 이 상황을 박진형이 잠재웠다.  

한국은 16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리고 있는 2017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개막전 일본과 경기에서 연장 10회 승부치기 끝에 7-8로 졌다. 경기 후반 많은 점수를 줬지만 세 번째 투수로 나온 박진형의 1⅔이닝 완벽투는 인상적이었다.  

경기 중반까지는 한국 마운드와 타선 모두 일본에 앞섰다. 3회 실책으로 허무하게 선취점을 허용한 한국은 4회 집중력을 발휘해 단번에 역전했다. 선두 타자 김하성(넥센)의 솔로 홈런으로 균형을 맞춘 뒤 무사 1, 3루에서 하주석(한화)의 역전 희생플라이가 나왔다. 2사 만루에서는 이정후(넥센)가 행운의 2타점 적시 2루타를 날려 4-1로 앞섰다. 

하지만 무난한 흐름은 아니었다. 6회 등판한 구창모가 일본 4번 타자 야마카와 호타카(세이부)에게 2점 홈런을 맞았다. 1점 차 위기, 구창모가 왼손 타자인 우에바야시 세이지(소프트뱅크)까지 상대하고 마운드에서 내려갔다. 

세 번째 투수는 오른손 투수 박진형. 첫 타자 도노사키 슈타(세이부)와 다음 타자 니시카와 료마(히로시마)를 유격수 땅볼로 처리했다. 한국의 4-3, 1점 차 리드가 계속됐다. 7회에는 대타 마쓰모토 고(닛폰햄)-구와하라 마사유키(DeNA)-교다 요타(주니치)까지 연달아 잡아내며 1⅔이닝을 완벽하게 막았다. 

박진형은 올해 롯데에서 불펜 필승조로 활약했다. 그때의 경험이 국제 대회 데뷔전 호투의 발판이 됐다. 박진형은 올 시즌 클로즈 앤드 레이트(7회 이후 접전) 상황에서 매우 강했다. 87타석 72타수 13안타, 피안타율은 0.181에 OPS는 0.598에 불과하다. 그 위력은 바다 건너 일본에서도 여전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