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운찬 KBO 총재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고유라 기자] 넥센 히어로즈는 지난해 전반기에만 4차례 트레이드를 단행했다.

3월 17일 NC에 투수 강윤구를 내주고 투수 김한별을 데려왔다. 5월 18일에는 SK와 투수 김택형, 김성민을 1대1로 주고 받는 트레이드를 했다. 이어 7월 7일 내야수 윤석민을 보내고 투수 정대현, 서의태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트레이드 마감일인 7월 31일 투수 김세현을 KIA에 보내는 대신 투수 이승호, 손동욱을 영입했다.

이중 2차례 트레이드에서 이면에 '뒷돈'이 있었던 것이 발각됐다. 28일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진 뒷돈 트레이드에 대해 장윤호 사무총장은 "넥센, NC, KT 세 구단에 경위서를 받아 확인한 결과 뒷돈이 있었다고 인정했다"고 밝혔다. 넥센은 윤석민을 보낼 때 KT로부터 5억 원, 강윤구를 보낼 때 NC로부터 1억 원을 받았다.

고형욱 넥센 단장은 28일 "당시 구단이 돈을 받은 게 맞다. 이장석 전 대표가 공개하기를 원치 않았다"고 밝혔다. 넥센은 두 차례 모두 KBO에 제출한 선수 양수도 계약서에는 트레이드 내용에 현금을 포함하지 않았다. 원칙적으로 현금 트레이드가 금지된 것은 아니나 KBO에 현금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것이 문제가 된다.

세 구단은 바로 KBO에 사실을 인정했다. 이후 여론은 SK, KIA에도 쏠렸다. 김세현, 김택형은 넥센에서 주전으로 뛰고 있거나 뛴 경험이 있는 즉시 전력감. 두 선수가 떠날 당시 넥센에서 현금을 받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다. 고 단장은 "지금 이 상황에서 거짓말을 해서 뭐하겠나. SK, KIA와는 절대 현금이 오가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대중은 이 말을 믿지 않고 있다. KBO 역시 더 조사에 나서 사태를 자세히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한 KBO 관계자는 "야구계 전체에 타격이 크다. 그렇지 않아도 부정 행위가 계속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한데 리그 전체의 투명성이 매우 떨어졌다. 이제 대중이 어떤 구단의 발표를 곧이곧대로 믿겠나"라며 비판했다.

KBO는 넥센의 사태를 가볍게 넘기지 않겠다는 태도다. 위 관계자는 "KBO 내에서 넥센 구단이 계속 리그 품위를 떨어뜨리는 행위를 하면서 이대로 둬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강하게 나오고 있다. 정운찬 총재도 최근 사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조만간 넥센 구단에 대한 강력한 제재가 있을 것임을 암시했다.

넥센은 올 시즌 2월 이 전 대표 구속을 시작으로 최근 조상우, 박동원의 성폭행 혐의 연루, 그리고 현금 트레이드 뒷돈 발각까지 큰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야구계에서 '골칫거리'로 전락했다. 이대로 방관했다가는 리그 전체의 신뢰성과 투명성이 모두 흐려질 것이라는 KBO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