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성용 ⓒ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고양, 김도곤 기자] 기성용은 역시 기성용이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끈 한국은 7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코스타리카와 평가전에서 이재성, 남태희의 골로 2-0 승리를 거뒀다. 벤투 감독은 한국 데뷔전을 승리로 마쳤다.

벤투 감독은 취임 기자회견에서 기성용을 선발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리고 실제로 선발했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을 마친 후 기성용은 국가 대표 은퇴를 고심했다. 은퇴한다, 하지 않는다고 확답은 하지 않았고 벤투 감독은 '중요한 선수이기 때문에 반드시 뽑겠다'고 했다.

다시 부름을 받은 기성용은 선발 출전했다. 주장 완장은 손흥민에게 넘겼다.

'역시 기성용'이라는 말이 나왔다. 기성용은 4-2-3-1 포메이션에서 중앙 미드필드 2명 중 한 명으로 출전해 정우영과 호흡을 맞췄다.

경기 초반부터 기성용은 안정적이고 노련한 경기 운영으로 팀을 이끌었다. 정우영이 포백과 선을 맞추는 등 비교적 아래로 내려가 수비에 집중했고 기성용은 전방 패스와 전체적인 경기 운영에 집중했다.

특히 넓은 시야를 자랑하는 패스가 빛났다. 전반 28분 기성용이 자기 진영에서 길게 찔러준 공이 손흥민의 발에 정확하게 안착했다. 손흥민은 수비수 한 명을 제치면서 슈팅을 시도했으나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벤투 감독의 데뷔전 첫 골이 기성용의 발 끝에서 나왔다. 전반 33분 기성용은 한 번에 길게 찬 패스로 남태희에게 공을 전달했고, 남태희가 상대 수비수에 걸려 넘어져 페널티킥을 얻었다. 이 페널티킥을 손흥민이 키커로 나서 차 골대를 맞혔으나 이재성이 다시 잡아 넣으면서 벤투 감독의 역사적인 첫 골이 나왔다.

기성용은 전반 45분만 뛴 후 후반 시작과 동시에 교체됐다. 45분만 뛰었지만 기성용의 존재감은 여전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