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르트문트전을 하루 앞두고 벤 데이비스(왼쪽)과 기자회견장에 나선 포체티노 토트넘 감독ⓒ장우혁 통신원

[스포티비뉴스=도르트문트, 장우혁 통신원/이종현 기자]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토트넘 홋스퍼 감독이 기자회견장에서 불만을 성토했다. 

토트넘은 6일 오전 5시(이하 한국 시간) 독일 도르트문트 지그날 이두나파크에서 2018-19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2차전 도르트문트 원정 경기를 치른다.

경기 하루 전 기자회견장에 벤 데이비스와 동석한 포체티노 감독은 1차전 3-0 승리에 힘입어 8강 진출 가능성이 높은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이번 기회는 당연히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선 우리가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줘야만 가능하다는 것에는 모두가 동의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유리하지만 방심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날 화두는 두 팀의 경기 준비 시간이다. 도르트문트는 2일 오전 4시 30분 경기를 치렀다. 하지만 토트넘은 저녁 9시 30분 경기를 치렀다. 17시간이나 차이가 나는 셈이다. 

그는 "우리는 토요일에 아스널을 상대로 경기를 치르고 원정에 왔다. 오늘은 짧은 트레이닝을 하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도르트문트는 금요일에 경기를 치렀지만 경기를 준비할 시간이 더 많았다. 피지컬적으로 회복하기 힘들면 심리적으로도 어렵다. 챔피언스리그 같은 중요한 대회에서 이렇게 준비할 시간 없이 대회를 치르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한 팀이 24시간만큼의 준비 시간이 있으면 그 차이는 엄청나다고 본다"며 일정의 불만을 토로했다.

4연승을 달리던 토트넘은 최근 1무 2패로 부진하다. 4경기 연속 골 손흥민 역시 3경기 연속 침묵 중이다. 하지만 도르트문트 상대로 최근 4경기 연속 골을 기록 중인 '양봉업자'는 이만한 반전 상대도 없다. 

▲ 도르트문트전 경기를 하루 앞두고 묵묵히 훈련한 손흥민 ⓒ장우혁 통신원

다음은 포체티노 감독의 기자회견 전문

-이번 기회가 전에 8강 까지 밖에 진출하지 못했었던 토트넘이 새로 역사를 쓸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는지? 

이번 기회는 당연히 다음 라운드로 진출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선 우리가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줘야만 가능하다는 것에는 모두가 동의할 것이라 생각한다. 내일 경기는 힘든 경기가 될 것이다. 우린 일 차전을 잊고 여기 (도르트문트에서) 프로다운 경기력으로 다시 한번 승리를 가져오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 우리는 내일 우리가 생각하는 최선의 베스트11을 들고 나갈 것이다. 

-우승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일 경기이다. 챔스언스리그, 유로파리그, 국내 컵 대회, 리그 등은 오직 이기는 것으로 이룰 수 있는 게 아니다. 가끔은 굉장한 운도 따라야 한다. 유럽이나 잉글랜드의 베스트 팀이 아닌 클럽들도 결승에서 승리할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프리미어리그, 라리가, 분데스리가 어느 클럽이든 가장 꾸준한 팀이 승리한다.

-만약 내일 경기에서 동점이 되는 상황 즉, 한두 골을 먼저 실점한다면 준비해둔 시나리오가 있는지?

내가 되묻고 싶다. 혹시 토요일에 경기를 치르고 왔나? 오늘은 월요일인데 우린 토요일 아스날을 상대로 경기를 치르고 런던에서 원정 경기를 하러 왔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경기에 대한 몇 가지 얘기, 그리고 오늘 있을 짧은 시간의 트레이닝이 전부다 (회복할 시간이 없다 = 토요일 경기를 치르고 와서 경기 전날 과도한 훈련 불가) 선수들은 휴식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선수들에게 많은 시간 얘기를 하지 않았고 트레이닝도 조금만 진행할 수 밖에 없다. 도르트문트도 금요일에 경기를 치렀지만 경기를 준비할 시간이 더 많았다. 피지컬적으로 회복을 하기 힘들면 심리적으로도 부담이 된다. 챔피언스리그 같은 중요한 대회에서 이렇게 준비할 시간 없이 대회를 해야 하는 것이 이해하기 힘들다. 만약 두 팀 모두 토요일에 경기를 했거나 금요일에 경기를 치렀다면 딱히 컴플레인할 것이 없다. 하지만 지금 두 팀은 다른 컨디션으로 경기에 임한다. 한 팀이 24시간만큼의 준비 시간을 더 가진다면 그 차이는 엄청나다고 본다.

-최근 몇 달간 토트넘은 전반전보다 후반전에 경기력이 더 좋아 보였다. 혹시 내일 경기도 초반에 잘 풀리지 않을 것 같아 걱정하는 부분이 있는지?

다시 한번 우리는 최근 엄청난 일정을 치렀다. 어떻게 항상 최고의 경기력으로 준비 할 수 있겠나. 만약 피로가 쌓인 채로 회복할 시간 없이 경기에 임한다면 항상 어려울 수밖에 없다. 

-경기 준비 시간이 부족하다고 얘기했는데, 누의 책임이라 생각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우린 FA, 프리미어리그의 도움이 필요하다. 하지만 난 책임자가 아니라 알 수 없다. 우리는 감당하기 힘든 부분이다 (스캐줄). 또한 내가 대답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다.  현재 리그앙에서 한 조치를 봐라. 그들은 아스날과 있을 경기를 위해 리그 경기를 취소했다. 이건 선수, 팀을 위해서도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우린 엄청난 불이익을 쥐고 있고 24시간, 48시간은 굉장히 중요한 차이다. 선수들도 그리고 모두가 알고있는 부분이다. 누구를 비난하거나 컴플레인 하고 싶지는 않지만 항상 공평한 상황에서 상대와 경기를 치뤘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