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전경. 제공|KBS

[스포티비뉴스=유지희 기자]KBS 월화극의 잠정 중단 가능성이 제기됐다. 해당 내용이 "검토 사안 중 하나"라는 것만으로도 KBS의 위기, 이에 따른 돌파구 모색이 절실하게 드러난다. 공영방송인 KSB 또한 시류를 따라갈지 주목된다.   

2일 KBS 관계자는 스포티비뉴스에 "월화극의 휴식 가능성은 검토 사항 중 하나다. 확정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사항에 대한 '구체적' 논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지상파 위기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특히 드라마 부문에서 수익은 줄어들고 제작비는 늘어가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내부에서도 변화에 대한 요구가 커져가면서 지상파 3사 중 MBC와 SBS는 최근 몇 년 간 가장 시청률 부진을 겪고 있는 월화극을 잠정 중단했다. MBC는 오는 5일 방영되는 '웰컴2라이프' 이후 편성을 잡지 않았고 SBS는 오는 12일 첫 방송되는  '리틀 포레스트'를 시작으로 '월화 예능'을 시도한다.

공영방송으로써 '다양한 시청자층의 만족'을 기조로 삼고 있는 KBS의 고민도 깊어졌다. 여기에 KBS의 적자 경영 문제까지 불거졌다. 최근 내부에서 도출한 'KBS 비상경영계획 2019' 계획안에 따르면 KBS의 올해 연말 사업손실액은 1019억 원으로 예상됐다. 적자 개선을 위해 프로그램 축소 등의 방안이 담겼고 특히 드라마 부문에서는 편성 시간 축소, 상징적 프로그램인 '드라마 스페셜' 존폐 등이 논의 대상에 올랐다.   

이날 KBS 관계자는 월화극 폐지 가능성에 대해선 단호히 선을 그었다. 하지만 월화극의 잠정 중단 가능성에는 분명 여지가 있다. KBS가 비상 경영체제에 돌입하고 '효율성'을 기조로 내걸고 있는 상황에서 만만치 않은 제작비가 투입되는 드라마 부문도 이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일단 KBS는 오는 11월 종영 예정인 '조선로코-녹두전' 이후 편성 작품을 확정하지 않은 상태다. 지상파들이 연이어 모험을 시작한 가운데 KBS도 이를 따를지, 월화극 잠정 중단이 그 시작일지 관심이 쏠린다.

스포티비뉴스=유지희 기자 tree@spotv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