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광민.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정철우 기자]한화 이글스는 15일 인천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2017 타이어뱅크 KBO 리그 SK 와이번스와 원정 경기에서 3-4로 졌다.

한화가 지는 일이 특별한 일은 아니다. 하지만 패배 속에서 남는 것이 없었다는 것이 뼈아픈 대목이었다. 몇 번의 실수가 일을 크게 그르친 경우였다. 현재 한화 야구의 현실이 담겨 있는 장면들이었다.

한화는 2-4로 뒤진 4회 송광민과 양성우의 연속 안타로 1사 1,2루 기회를 잡는다. 여기서 허도환이 삼진을 당하며 2사 1,2루. 타석엔 강경학이 들어섰다.

이 때 송광민이 3루 도루를 시도하다 아웃이 되고 말았다. 3아웃을 3루에서 당하지 말라는 야구 격언을 정면으로 어긴 플레이였다.

물론 2아웃에서도 3루 도루를 종종 시도하곤 한다. 하지만 투수의 폼을 100% 뺏어 200% 살 수 있을 때 하는 것이 2사 후 3루 도루다. 3루로 가서 특별히 좋아질 것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주자가 3루에 있으면 투수는 떨어지는 변화구 던지기가 어려워진다. 당시 마운드에 서 있던 박종훈처럼 제구가 들쑥날쑥한 투수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박종훈은 이 경기 전 까지 폭투가 단 1개만 기록돼 있는 투수였다. 투수에 대한 데이터를 좀 더 연구했다면 공연한 도루 시도였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게다가 송광민이 아웃되며 다음 이닝은 타격이 약한 강경학 부터 시작돼야 했다. 여러가지로 잃는 것이 많은 플레이였다.

9회에도 아쉬움이 남았다. 

한화는 9회초에 마지막 기회를 잡았다. 선두 타자 윌린 로사리오가 SK의 세 번째 투수 김주한을 공략해 좌익수 키를 넘기는 안타를 쳤고 1사 후 송광민이 중견수 쪽 안타를 쳐 1사 1, 3루가 됐다.

다음 타석에 들어선 양성우가 우중간 적시타를 때려 한화는 3-4가 됐다. 계속된 1사 1, 3루 기회. 그러나 양성우가 차일목 타석 때 도루를 시도했으나 아웃됐다.

위장 스퀴즈 작전이었다. 차일목은 스퀴즈 시도를 하는 척 하고 투.포수가 3루 주자에 신경쓰는 사이 1루 주자가 여유 있게 2루로 가는 작전이었다.

시도할 수 있는 작전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상대팀 마무리는 임시로 그 자리를 메우고 있는 김주한이었다. 제구가 크게 흔들리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아웃 카운트가 늘어날 수 있는 작전을 썼어야 했나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었다.

또한 작전이 나왔다면 보다 세밀하게 움직여주는 선수들의 플레이에도 아쉬움이 남았다. 도루 실패 이후 잇달아 볼넷이 나오며 찬스가 불어난 것을 고려하면 더욱 뼈 아픈 장면이었다.

상대의 허를 찌르는 야구는 짜릿하다. 하지만 제 꾀에 자신이 넘어가선 안된다. 15일 경기에서 드러난 것 처럼 올 시즌 한화 야구는 상대를 흔드는 야구를 하기엔 준비가 부족해 보인다. 그건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다. 결과만 놓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시도하는 타이밍, 즉 과정 자체가 좋지 못하다. 상대를 압박하는 작전에서 반대로 심리적으로까지 쫓기는 인상을 주고 있다.

한화는 상대에게 위압감을 줄 수 있는 타선을 지닌 팀이다. 또한 급할 수록 돌아가라고 했다. 15일에 나온 두 차례 본 헤드 플레이는 당분간 한화가 어떤 야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보여준 셈이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