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 경기를 펼치고 있는 차준환 ⓒ GettyIimages

[스포티비뉴스=강릉, 조영준 기자] 한국 남자 피겨스케이팅의 간판 차준환(17, 휘문소)이 처음 출전한 올림픽 개인전 쇼트프로그램에서 83.43점을 받았다.

차준환은 16일 강원도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기술점수(TES) 43.79점 예술점수(PCS) 39.64점을 합친 83.43점을 기록했다.

처음 출전한 올림픽에서 그는 개인 쇼트프로그램 최고 점수인 82.34점(2017년 주니어 세계선수권대회)을 넘어섰다.

한국 남자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한 것은 세 번째다. 정성일(49) 현 피겨스케이팅 코치는 1988년 캘거리(22위) 1992년 알베르빌(21위) 1994년 릴리함메르(17위) 대회에 출전했다. 한국 남자 선수로는 최초로 트리플 악셀을 뛴 그는 총 세 번의 올림픽에 출전했다.

이규현(38) 피겨스케이팅 코치는 1998년 나가노(24위)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28위)에 참가했다. 이후 한국 남자 피겨스케이팅의 올림픽 출전 맥은 끊겼다. 그러나 지난해 9월 올림픽 출전권이 걸린 네벨혼 트로피에 출전한 이준형(22, 단국대)이 평창 티켓을 거머쥐었다. 1~3차에 걸친 선발전에서는 치열한 경쟁 끝에 차준환이 올림픽 출전에 성공했다.

차준환은 이들에 이어 올림픽 무대에 섰다. 그는 첫 점프 과제인 트리플 플립 + 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였다. 빠른 속도로 스케이트를 타고 질주한 그는 이 점프를 깨끗하게 뛰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좋은 흐름을 계속이어간 자신의 쇼트프로그램 기술 가운데 기초점수가 가장 높은 트리플 악셀(8.5점)을 시도했다. 빙판을 힘차게 박차고 올라간 차준환은 이 기술에 성공하며 좋은 흐름을 이어갔다.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으로 한숨을 돌린 차준환은 마지막 점프인 트리플 러츠를 실수 없이 해냈다. 플라잉 카멜 스핀과 스텝시퀀스로 프로그램을 이어간 그는 마지막 과제인 체인지 풋 시트 스핀으로 경기를 마쳤다.

쇼트프로그램을 마친 차준환은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에서 취재진들을 만났다. 그는 "끝가지 최선을 다해 만족한다. 이번 쇼트프로그램은 엄청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마지막까지 잘 마쳐서 다행"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팀 이벤트 때와는 달랐던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은 차준환은 "팀 이벤트 때 경기를 했던 영상을 봤다. 그런데 엄청 긴장한 표정이 역력했다"며 웃으며 말했다. 이어 "이번 경기에서는 표정에 신경쓰려고 했다"고 덧붙였다.

차준환은 쇼트프로그램에서 개인 최고 점수를 받으며 10위권 진입에 한 걸음 다가섰다. 17일 열리는 프리스케이팅에 대해 그는 "지금 몸상태로 봐서는 순위나 점수는 신경쓰지 않아야 할 거 같다"고 밝혔다. 그는 "연습한만큼 했으면 좋겠고 실수가 나와도 벌떡 일어나 마무리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