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제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4관왕을 수상했다. ⓒ게티이미지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외국어영화상까지… 아카데미 주요 4관왕의 역사를 쓴 '기생충' 봉준호 감독이 무대 뒤에서 "완전 미쳐버리겠다"를 외쳤다.

'기생충'은 10일 오전(현지시간 9일 오후) 미국 캘리포니아주 LA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상인 작품상을 수상했다. 영어로 제작되지 않은 영화가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것은 92년 아카데미 역사 최초다. 앞서 '기생충'은 봉준호 감독이 감독상, 작품상, 국제장편영화상(옛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는 등 이번 아카데미에서 무려 최다 4개 부문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시상식 직후 무대 뒤편에서 진행된 백스테이지 인터뷰에 나선 봉준호 감독은 할리우드 기자들의 쏟아지는 질문을 받으며 "완전 미쳐버리겠다(Seriously f○○ing crazy)"고 털어놔 현장을 폭소케 했다.

▲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제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4관왕을 수상했다. ⓒ게티이미지
봉준호 감독은 최고의 각본, 최고의 연출로 인정받아 아카데미를 평정한 기분이 어떠냐는 질문에 "제가 원래 좀 이상한 사람이에요. 평소 하던 대로 했고 프로듀서 곽대표님 한작가와 평소 하던 대로 했을 뿐인데 놀랍고 얼떨떨하다. (트로피로 머리를 때리는 시늉을 하며) 이렇게 하면 꿈에서 깰 것 같은 느낌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영어로 "완전 미쳐버리겠다"고 덧붙였다.

봉준호 감독은 또 "전 작품이었던 '옥자'는 한국과 미국 프로덕션이 합쳐졌다. 오로지 한국적인 '기생충'이 여러 나라에서 반응을 보였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제 주변의 것을 가까이 봤을 때 전세계를 매료시킬 수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감독상 수상소감에서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을 거론하며 기립박수를 끌어냈던 봉준호 감독은 그와 관련한 질문에 "아니, 스코세이지 감독님을 좋아하는데 감독상을 번번이 못받으시는 걸 본 적이 있다. 그 분은 저를 모르시겠지만 번번이 아까워하다가 '디파티드'로 처음 받으실 떄 환호했던 적이 있다. 같이 노미네이션 된 자체가 초현실적이고 영광이었다"며 다시 한 번 거장에게 헌사를 바쳤다.

'기생충' 수상은 외국어영화, 그것도 할리우드에선 변방이나 다름없는 아시아 국가 한국의 영화가 최고상인 작품상을 비롯해 주요 부문을 휩쓸었다는 점에서 92년 아카데미 최고의 이변으로 받아들여졌다. 101년을 맞이한 한국영화의 경사이기도 하다.

봉준호 감독은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수상소감) 때도 (자막이라는) 1인치 장벽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이미 때늦은 소감이 아닌가 한다"며 "이미 장벽이 부서지고 있고 유튜브나 스트리밍,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우리 환경이 우리가 모두 연결되고 있다. 외국영화가 이런 상을 받는 것이 사건으로 취급되지 않을 것 같다. 모든 게 자연스러워질 것 같다"고 털어놨다.

▲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제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4관왕을 수상했다. 트로피를 든 이가 곽신애 바른손이앤에이 대표. ⓒ게티이미지
제작자인 곽신애 바른손이앤에이 대표는 "한국영화가 아카데미 후보가 된 것 것도 처음이고 하나 트로피만 있어도 영광인데 4개 부문 6개 트로피를 가져가는 것이라 도착했을 때 분위기가 어떨지 상상을 못하겠다"고 말했다. ('기생충'은 총 4개 부문에서 수상했으며, 이 가운데 작품상 트로피가 봉준호 감독과 곽신애 대표, 각본상 트로피가 봉준호 감독과 한진원 작가에게 각각 주어졌다)

곽 대표는 "저는 그보다도, 상상해본 적은 있다. 작품상을 받을 수 있을까. 그러려면 저희에게 투표를 해야 하지 않나. 우리가 작품상을 받는다는 건 한국뿐 아니라 전세계 영화에 영향을 미치고 자극하는 시작이 될 거라 생각했다. 그런 면에서 우리가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봉준호 감독은 또 ''기생충' 수상은 한국영화 뿐 아니아 아시아 영화의 성취이기도 하다. 영향을 준 아시아의 감독을 꼽아 달라'는 요청에 "한국의 위대한 마스터'라며 고 김기영 감독을 첫 손에 꼽았다. 리마스터링 된 '하녀'를 보라고 추천하기도 했다. 이어 "일본의 이마무라 쇼헤이, 구로사와 쇼헤이 등 많은 놀라운 아시아 감독들이 있다. 허우샤오시엔, 허우샤오시엔 등의 매우 아름다운 영화들이 있다"고 소개했다. 또 중국계 룰루 왕 감독의 '페어웰'을 언급하기도 했다.

▲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제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4관왕을 수상했다. ⓒ게티이미지
봉준호 감독은 "아시아 유럽 미국이다 이런 경계, 구획을 나눠 생각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각각 작품이 가진 매력과 호소력이 있다면 구분할 필요가 이미 없다. 우리는 영화의 아름다움 자체를 추구하고 있는 것 같다. 우리와 룰루 왕은 모두 영화를 만든다. 똑같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작품 활동 계획에 대해 "계획이 있다. 일을 해아죠 일인데"라며 '기생충' 속 대사를 빗대 답변을 이어갔다. 봉준호 감독은 "20년간 계속 일해 왔고, 오스카나 칸에서 상을 받기 전에도 준비한 게 2개 있었다. 이 상으로 인해 뭔가 바뀌거나 모멘텀이 생겨 바뀐 것은 없다. 한국어 영화, 영어 영화 각각 총 2개의 영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봉준호 감독은 이밖에 HBO의 '기생충' TV시리즈 제작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그는 매력적인 화술을 그대로 옮겨내는 통역으로 화제가 됐던 자신의 통역 담당 샤론최(한국명 최성재)를 언급하며 "그녀가 필름메이커라는 걸 이미 아시지 않나. 그의 작품에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답으로 백스테이지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한편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지난해 제 72회 칸국제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데 이어 아카데미 작품상 등 4관왕까지, 최고의 작품성을 가리는 유럽 최고의 영화제와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대중적 시상식 모두에서 최고상을 거머쥔 작품으로 세계 영화사를 다시 썼다. 한국영화 최초의 칸 황금종려상, 아카데미상 수상이란 기록도 함께 썼다. '기생충'은 최초의 비 영어 영화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이 됐고, 봉준호 감독은 대만 이안 감독에 이어 아카데미 역사상 2번째 아시아인 감독상 수상자로도 기록됐다.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 roky@spotv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