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 김광현. ⓒ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오키나와(일본), 신원철 기자] SK 김광현은 이번 시즌을 앞두고 '투피치 투수'라는 수식어를 떼고 싶어했다. 제3의 구종을 찾기 위해 지금까지 노력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본격적이다. 서드 피치로 정한 스플리터를 레이더 장비 트랙맨으로 더 날카롭게 갈고 닦는다. 

김광현이 스플리터를 시도한 것 역시 올해가 처음은 아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느낌이 좋다. 지금까지 왜 통하지 않았는지도 트랙맨으로 얻은 트래킹 데이터로 알 수 있었다. SK 손혁 투수 코치에게 김광현의 스플리터에 대해 물었다. 마침 공을 쥐고 있던 손혁 코치는 지금까지와 달리 손가락을 더 벌린다고 답했다.   

"저는 넓게 벌리는 그립을 선호하고 김광현은 좁은 걸 선호한다. 올해는 전보다 조금 넓혔는데 작년 공의 트랙맨 데이터를 보니 잘했다는 생각을 했다."

"조언을 해도 선수들은 자기가 편한 그립을 찾게 된다. 엄지 위치를 수정해봤는데 느낌이 괜찮았다. 경기에서 데이터를 찍어보면 어떤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 같다."

▲ 손혁 코치가 김광현의 달라진 스플리터 쥐는 법을 설명하고 있다. ⓒ 신원철 기자
손혁 코치는 김광현의 팔꿈치 수술 경력을 의식해 선수의 결심을 기다렸다. 손혁 코치는 "수술 후 복귀 2년째인 올해까지는 어느 정도 관리가 필요하다"며 "다행히 선수 본인이 이닝 욕심이 있어 로테이션 짜기는 편할 것 같다. 같은 100구를 던져도 선수가 원해서 던진 것과 코칭스태프가 지시해서 던진 것은 피로도가 다르다"고 밝혔다. 

"저는 조금 더 벌리는 게 좋을 거 같은데 (김광현은)수술 경력이 있어서…선수의 우려를 무시할 수는 없다. 작년에 던질 때 완전히 벌려서 던졌었는데 스스로 불안한 감이 있다고 하더라." 

김광현은 두 단계를 거쳐야 한다. 지금은 첫 단계, 타자들의 반응이다. 손혁 코치는 "무브먼트에 있어서 투주의 자기만족은 아무 의미가 없다. 타자의 반응이 중요하다. 내 눈에 조금 떨어지는데 못 치는 공이 있고 많이 떨어져도 타자 방망이에 걸리는 공이 있다"며 새 그립이 더 효과를 봤다고 설명했다.  

이제 경기에서 트래킹 데이터를 얻을 차례다. 손혁 코치는 "데이터가 있으면 선수에게 확신을 줄 수 있다. 안 좋은 폼을 가르쳐도 선수가 확신하고 던지면 그 선수는 좋게 발전한다고 믿는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믿게 만드느냐다. 랩소도나 트랙맨은 숫자로 그 믿음을 보충할 수 있다"며 새 그립으로 던지는 스플리터의 결과를 궁금해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