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김성철·이충훈·박진영·임혜민 영상 기자] "하루종일 우슈 생각만 해요"

눈 떠서 잠들 때까지, 심지어 잠에 들어서도 '우슈'만을 생각하는 선수가 있다. 한국 우슈 간판스타 '미녀 검객' 서희주 이야기다. 

서희주는 여자 우슈 최초 2014 인천 아시안게임 동메달을 획득, 세계우슈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며 정상에 두 번 올랐다. 지난 3월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여자 장권전능 부문에서도 우승을 차지하며 '4회 연속 아시안게임 출전'을 이뤄냈다. 

▲ 스포츠타임과 인터뷰하는 서희주
▲ 스포츠타임과 인터뷰하는 서희주

 

한국 우슈 역사를 쓰고 있는 서희주를 서울 상암동에서 만났다. 서희주는 스포츠타임과 인터뷰에서 우슈에 대한 진심을 드러냈다. 

 

-우슈의 매력은 무엇인가?

"무협 영화를 보는듯한 화려함이다."

 

-우슈 선수로서 강점은?

"비주얼이다.(웃음) 표연(表演) 종목은 이 부분을 무시 못 한다. 욕 먹는 건... 아니겠죠?"

 

-자신 있게 '잘 할 수 있다!' 하는 게 있다면?

"음... 우슈 빼고 없다?(웃음)"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2014 인천 아시안게임 동메달을 땄을 때다."

 

-우슈 선수로서 최고의 경기는?

"2015년 제 13회 세계우슈선수권대회 검술 부문 금메달을 땄던 경기다. 그때는 진짜 은퇴… 은퇴를 생각한 마지막 경기였다. 그래서 좀 울컥하면서 '실수하더라도 모든 걸 다 보여주자!'라는 생각으로 했는데, 그때가 가장 결과가 잘 나왔던 것 같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이 우슈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고 아직도 너무 생생하게 기억에 남는 경기다. 충격이 너무 커서… 진짜 드라마 같은 상황이었다. 5분 전이었다. 준비 다 하고 나가기 직전에, 마지막 순간에 파열이 됐다. 심판분들도 아예 모르는 상황이라 경기에 출전하라고 내 이름을 계속 불렀다. 관중석은 계속 웅성 웅성 거리고... 어쩔 수 없이 출전을 포기하게 됐다. 계속 부정했던 것 같다."

 

-우슈란 어떤 의미인가?

"서희주, 그 자체다. 우슈가 없었으면 지금의 나도 없었을 거로 생각한다. 그냥 서희주인 것 같다."

-'서희주 TV'라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다고?

어렸을 때부터 사진보다 영상을 모으는 걸 좋아했고 친구들한테 영상 편지 같은 영상을 만들어주기도 했다. 지인들의 권유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별 기대 없이 영상을 올렸는데, 갑자기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서 큰 관심을 얻게 됐다. 다들 우슈가 이렇게 멋있는 거였냐면서 반응이 좋았다. 이런 반응을 보며 우슈를 더 알리려는 책임감으로 시작하게 됐다."

 

-자기 전에 무엇을 하는가?
"경기를 상상하고 잔다. 생각이 많아져서 그런 것 같다. 잡생각을 안 하려고 항상 경기 이미지 트레이닝하다가 잠든다. 경기 입장하는 순간부터 퇴장까지 이미지 트레이닝한다. 잘 때 발차기 하는 잠버릇도 있다. 꿈에서 시합하는 꿈을 많이 꾸는데, 그때 동작을 하다가 화들짝 깰 때가 있다. 하하"

-우슈 선수로서 목표가 있다면?
"꿈나무 선수들에게 본받고 싶은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다."

 

-마지막으로 응원해주는 팬분들에게.
"우슈가 워낙 비인기 종목이고 많은 분이 모르시는데, 알고 보면 진짜 너무 화려하고 재밌고 멋있는 운동이다. 또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항상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선수들이 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응원해주셨으면 좋겠다."

기자명 김성철 기자, 이충훈 기자, 박진영 기자, 임혜민 기자 ksc@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