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도하(카타르), 월드컵 특별취재팀 정형근, 배정호 기자] "우루과이 선수들에 대한 분석은 이미 마쳤다. 개개인 선수들이 뛰어나지만 우리는 11명이 한 팀으로 싸울 계획이다."

한국 축구 대표팀은 24일 오후 10시(한국 시간) 카타르 알 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1라운드 우루과이와 경기를 치른다. 

경기를 하루 앞둔 23일 메인미디어센터(MMC)에서 한국과 우루과이의 공식 기자회견이 열렸다. 

조별리그 첫 경기는 16강 진출의 전체 흐름을 좌우하는 만큼 한국과 우루과이는 모두 1차전에서 총력전을 준비하고 있다. 

축구 기록 전문 매체 옵타는 한국의 우루과이전 승리 가능성을 24.9%로 점쳤다. 슈퍼컴퓨터로 계산했을 때 무승부는 18.9%, 한국의 패배는 56.2%였다.

FIFA 랭킹은 우루과이가 14위, 한국이 28위이다. 역대 전적에서는 한국이 1승 1무 6패로 열세였다. 

정우영(알 사드)은 월드컵 최종 예선에서 벤투호의 핵심으로 활약했다. 카타르 알 사드 소속인 만큼 현지 적응력도 뛰어나다. 정우영은 2018년 우루과이와 친선전에서 득점을 올리며 2-1 승리를 이끌었다. 이 승리가 한국의 처음이자 마지막 우루과이전 승리였다. 

다음은 정우영과 일문일답

-월드컵 첫 경기 우루과이전을 앞두고 있다 

"월드컵 첫 경기라 긴장되고, 부담도 된다. 하지만 우리가 준비한 대로 최대한 좋은 경기를 보여주고 싶다."

-우루과이에 세계적인 공격수와 미드필더가 많다. 준비는 어떻게 이뤄졌나.

"우루과이 선수들에 대한 분석은 다 했다. 선수들 개개인의 장점은 다 파악하고 있다. 개개인은 우리보다 뛰어나다고 할 수 있지만 우리는 팀으로 싸울 것이다. 11명이 일대일 상황에서 경합이 안 된다면 두세 명이 도와주면서 경기에 임할 생각이다. 개개인 선수들에게 위협은 느끼지 않고 있다."

-VAR이나 반자동 오프사이드 시스템이 월드컵 이슈다. 한국은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

"선수들도 경기를 다 지켜봤다. VAR이나 페널티킥이 많이 나왔다. 우리가 나중에 경기하는 부분에 있어서 그러한 점을 장점으로 살려야 할 것 같다. 조심할 측면도 분명히 있다. 장점으로 살릴 수 있다면 살리려고 노력할 것이다."

-한국은 세트피스에서 득점한 경우가 많았다. 세트피스를 어떻게 준비했나

"세트피스는 경기를 한 번에 뒤집을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우리의 큰 장점이 될 것이다. 좋은 키커나 신체적으로 뛰어난 선수가 많다. 최고의 무기가 될 수 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준비를 많이 하고 있다. 직접 프리킥에 있어서도 감각이 좋아서 기회를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카타르에서 선수 생활을 오래 했다. 월드컵이 잘 치러지고 있다고 생각하나

"카타르에서 5년째 생활하며 준비하는 모습을 봤다. 준비를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경기장 시설이나 훈련장, 호텔 주변 환경에 대해 선수들이 만족하고 있다. 이동 시간이 짧아 선수들의 경기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경기장이 조금 딱딱하고 미끄러운 부분은 경기하면서 적응해 나가야 한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준비가 잘 된 월드컵이라 생각한다."

-4년 동안 한 감독 체제에서 월드컵을 진행한 건 이번에 처음이다. 벤투 감독이 가장 강조한 부분은 무엇인가

"지난 월드컵을 경험하면서 아주 중요했던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월드컵과 비교했을 때 4년 동안 준비하면서 그때보다 훨씬 안정감을 느끼고 있다. 조직적으로 선수들이 한 팀이 됐다는 느낌이 있다. 지난 월드컵은 쫓기면서 치렀다. 우리 팀을 얘기했을 때는 한 감독 아래에서 월드컵을 준비했기 때문에 선수들이 가진 감정은 안정감이다. 긴장은 되지만 의구심은 없다. 안정감과 자신감에 차 있다." 

-우루과이에 장신 선수가 많은데 걱정되진 않나

"장신 선수는 우리도 많다. 그 부분은 생각한 적이 없다. 축구라는 스포츠는 장신만 장점이 있지는 않다. 딱히 걱정 없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