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FC 198 메인 카드 두 번째 경기에서 140파운드 계약 체중으로 싸우는 크리스 사이보그(왼쪽)와 레슬리 스미스
[스포티비뉴스=이교덕 기자] 데미안 마이아(38, 브라질)는 UFC 웰터급 6위다. 알렉산더 야코블레프, 라이언 라플레어, 닐 매그니, 거너 넬슨을 연파했다. 주짓수 검은 띠 가운데서도 최상위급 실력자로 그래플링에 나름 자신 있어 하던 매그니나 넬슨도 그에겐 꼼짝하지 못했다.

마이아는 오는 15일(이하 한국 시간) 브라질 쿠리치바의 축구 스타디움 아레나 다바이샤다(Arena da Baixada)에서 열리는 UFC 198에서 5연승에 도전한다. 상대인 랭킹 8위 맷 브라운(35, 미국)까지 꺾으면 타이틀 도전권에 바짝 다가선다. 2010년 4월 앤더슨 실바에게 판정패해 미들급 챔피언벨트를 코앞에서 놓친 마이아가 6년 뒤 웰터급에서 꽃피울 수 있는 기회다.

하지만 야속하게도, 마이아는 UFC 198 메인 카드 다섯 경기 안에 들어가지 못했다. 쟁쟁한 브라질 스타 파이터들이 워낙 많아서다. 마이아는 언더 카드 마지막 경기, 일명 '언더 카드 메인이벤트'에서 싸운다는 것에 만족해야 한다.

마이아를 밀어낸 브라질 파이터들의 면면은 화려하다. 메인이벤트에서 헤비급 챔피언 파브리시우 베우둠이 도전자 스티페 미오치치를 상대로 타이틀 1차 방어전에 나선다. 코메인이벤트에선 호나우두 '자카레' 소우자와 비토 벨포트가 만난다. 메인 카드에서 유일하게 브라질 선수끼리 맞붙는 대결이다. 전 미들급 챔피언 앤더슨 실바가 TUF 17 준우승자 유라이아 홀과, 전 라이트헤비급 챔피언 마우리시오 쇼군이 TUF 19 우승자 코리 앤더슨과 경기한다.

2007년부터 옥타곤에서만 23경기(17승 6패)를 치른 마이아가 이제 UFC 데뷔전을 치르는 파이터에게도 메인 카드 자리를 내줬다는 것이 아쉽다. 그러나 다른 선수면 몰라도 '그'니까 이해된다. 다름 아닌 크리스 사이보그(30, 브라질)가 메인 카드 두 번째 경기를 차지했다.

사이보그는 주전장 페더급(145파운드, 65.77kg)에서 5파운드를 줄여 140파운드(63.50kg) 계약 체중으로 레슬리 스미스와 싸운다. 생애 첫 140파운드 경기다.

사이보그는 15승 1패 1무효 전적을 쌓은 실력자면서 세계 종합격투기 팬들에게 유명한 스타 파이터기도 하지만, 쇼군과 마찬가지로 UFC 198이 열리는 쿠리치바 출신이다. 홈 관중들의 응원을 독차지할 전망이다. UFC 데뷔전에 나서는 선수가 메인 카드에 직행할 수 있었던 이유 가운데 하나다. UFC 198 홍보 영상에서도 "드디어 사이보그가 UFC에 데뷔한다"고 소개하며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사이보그는 이제 UFC에서 싸우게 됐으니 전 UFC 챔피언 론다 로우지와 대결도 가시권에 들어왔다고 생각한다. 밴텀급(135파운드, 61.23kg)의 로우지에게 "5파운드만 올려 140파운드에서 만나자"고 말한다. 스미스를 꺾으면 사이보그는 로우지 도발에 더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UFC 198은 올해 브라질에서 처음 열리는 UFC 대회다. PPV 이벤트는 지난해 8월 UFC 190 이후 9개월 만이다.

경기장 아레나 다 바이샤다는 약 4만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2011년 5월 캐나다 토론토 로저스 센터에서 열린 UFC 129(5만 5,724명), 지난해 1월 스웨덴 스톡홀름 텔레2 아레나에서 열린 UFC 온 폭스(3만 명), 지난해 11월 호주 멜버른 에디하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UFC 193(5만 6,214명)이 스타디움 규모 대회였다. 만석이 되면 UFC 198은 UFC 최다 관중 동원 기록 3위 대회가 된다.

▲ "사이보그라면 이해해야겠지?" 데미안 마이아는 UFC 198 언더 카드 마지막 경기에서 맷 브라운과 경기한다. ⓒGettyimages
■ UFC 198 대진

- 메인 카드(PPV·우리나라에선 SPOTV 중계)
[헤비급 타이틀전] 파브리시우 베우둠 vs 스티페 미오치치
[미들급] 호나우두 소우자 vs 비토 벨포트
[미들급] 앤더슨 실바 vs 유라이아 홀
[여성 140파운드 계약 체중] 크리스 사이보그 vs 레슬리 스미스
[라이트헤비급] 마우리시오 쇼군 vs 코리 앤더슨

- 언더 카드(폭스 스포츠 1 중계)
[웰터급] 데미안 마이아 vs 맷 브라운
[웰터급] 월리 알베스 vs 브라이언 바베레나
[미들급] 티아고 산토스 vs 네이트 마쿼트
[밴텀급] 존 리네커 vs 롭 폰트

- 언더 카드(파이트 패스 중계)
[라이트헤비급] 안토니오 호제리오 노게이라 vs 패트릭 커민스
[라이트급] 프란시스코 트리날도 vs 얀시 메데이로스
[웰터급] 세르지오 모라에스 vs 루안 차가스
[페더급] 헤나토 모이사노 vs 주바이라 투흐고프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