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은 친한 친구다. 그러나 한창 주짓수를 배울 땐 괴로운(?) 기억이 많았다고 털어놨다.
"아우구스토 멘데스(브라질/블랙)는 내가 미국에 있을 때 주짓수를 아주 많이 가르쳐준 주짓떼로다. 날 일방적으로 눌러놓고 괴롭히고 굴리면서 탭을 치게 만든 사람이다(웃음). 지금은 친한 친구가 됐고(웃음). 그래서 이번 대회에서 멘데스가 가장 기대된다."
'작은 탱크'로 불리는 주짓수 월드 챔피언 멘데스가 한국에 온다. 우승 상금 10만 달러(약 1억1000만 원)를 거머쥐기 위해서다.
스파이더 인비테이셔널 브라질리안주짓수챔피언십(SPYDER INVITATIONAL BJJ CHAMPIONSHIP, 이하 스파이더 BJJ 챔피언십) 예선 토너먼트가 다음 달 2일 서울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막을 연다. 띠 색깔을 가리지 않고 세계 주짓수 고수 16인이 도복을 맞잡는다.
정찬성은 지난 25일 스파이더 BJJ 챔피언십과 인터뷰에서 멘데스와 일화를 소개했다. 우승후보를 꼽아달라는 말에 망설임없이 친구를 지목했다.
"한 치 의심없이 멘데스가 우승할 거라 본다. 어느 한 기술에 특화된 선수가 아니다. 모든 기술을 두루 잘 쓰는 주짓떼로다. (미국에 있을 때) 길로틴 초크는 물론 암바와 기무라, 힐 훅, 하체 관절기 등 다양하게 날 괴롭혔다(웃음). 아예 막 눌러놓으며 탭을 받기도 했고(웃음). 나보다 체급이 한 계단 높은데 정말 잘하는 선수다."
또 멘데스가 경기를 재미있게 할 줄 안다고 설명했다. "(무조건 승리를 거두는 스타일이 아닌) 팬들을 즐겁게 하는 선수니까 기대하셔도 좋을 것"이라며 응원을 당부했다.
한국인 주짓떼로 선전도 바랐다. 정찬성은 이번 대회에서 가장 주목하는 선수로 76kg급 이상현(한국/브라운)을 꼽았다.
"이상현이라는 한국 선수가 있다. 그가 상대하는 오스발도 모이징뇨(브라질/블랙)가 과거 한국 주짓수계에서 유명한 최용원 관장님을 2번이나 이긴 적이 있다고 하더라. 복수라고 하긴 조금 그렇지만 그래도 한국 선수가 이겨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이어 "개인적으로 점수로 이기는 것(판정승)보다 피니시된 경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쉽진 않겠지만 이상현 선수가 꼭 탭을 받아서 승리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대회 8강에 진출한 16명 중 11명이 브라질 주짓떼로다. 70%에 육박한다. 미국(2명)과 호주(1명)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은 김형철(블랙)과 이상현(브라운)이 나선다.
정찬성은 현지 적응을 강조했다. 그간 해외에서 옥타곤에 많이 올랐던 자기 경험이 묻어난 조언이었다.
"일단 해외에서 오는 선수는 시차나 매트 등 현지 적응에 신경을 쏟으셨으면 한다. 아낌없이 자기 기량을 발휘하기 위해선 꼭 필요한 부문이다. 그리고 이번 대회에 출전하는 한국 주짓떼로 2인(이상현, 김형철)이 꼭 한국 주짓수가 수준이 높다는 걸 보여주셨으면 한다"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주짓수는 브라질에서 태어나 성장한 무술이다. 크게 유로피안 주짓수와 브라질 전통 격투술인 발리 투두와 결합한 브라질리안 주짓수로 나뉜다. 도복을 입고 상대를 조르거나 꺾어 제압한다.
때리기와 메치기, 관절 꺾기와 목 조르기 등 다양한 타격술이 특징이다. 실전 성향이 강한 덕분에 UFC 등 종합격투기에서도 큰 사랑을 받는다. 한국에는 2000년대 초반 전파돼 대중 무술로 자리 잡고 있다.
사흘 앞으로 다가온 스파이더 BJJ 챔피언십 예선 토너먼트는 국내에서 스포티비(한국)가 생중계를 맡았다. 영어 해설은 플로그래플링(미국)에서 들을 수 있다. 스파이더 코리아 페이스북에서도 생중계 시청이 가능하다.
■ 스파이더 BJJ 챔피언십 대진
76kg급 8강 토너먼트
▶마테우스 루테스(브라질/브라운) vs 다니엘 새들러(브라질/퍼플)
▶아우구스토 멘데스(브라질/블랙) vs 루카스 로차(브라질/블랙)
▶마시아스 루나(브라질/브라운) vs 레비 존스(호주/블랙)
▶오스발도 모이징뇨(브라질/블랙) vs 이상현(대한민국/브라운).
100kg급 8강 토너먼트
▶로베르토 지메네스(미국/브라운) vs 앤더슨 무니스(브라질/퍼플)
▶클라우디오 칼라산스(브라질/블랙) vs 마르코스 티노코(브라질/블랙)
▶티모시-마이클 스프릭스(미국/블랙) vs 럿슨 마테우스(브라질/블랙)
▶마테우스 디니즈(브라질/블랙) vs 김형철(대한민국/블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