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72회 칸국제영화제에서 '기생충'으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기생충'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의 기자실 깜짝 인터뷰 모습. ⓒ스포티비뉴스
[스포티비뉴스=칸(프랑스),김현록 기자]제72회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의 주인공은 봉준호 감독 '기생충;이었다. 트로피를 받아든 뒤 시상식장 인근 기자실에 깜짝 등장한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는 기자들과 하파이브를 했다. 

25일 오후 7시(현지시간, 한국시간 26일 오전 2시) 프랑스 남부 휴양도시 칸의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열린 제72회 칸국제영화제 폐막식에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는 뜨겁게 끌어안았다. 심사위원장인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에 따르면 '기생충'의 황금종려상 수상은 9인 심사위원의 만장일치였다. 

그 직후 몇몇 칸영화제 공식채널과 인터뷰를 마친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는 뤼미에르 대극장과 이어져 있는 팔레 드 페스티벌 3층의 기자실에 들렀다. 마침 '기생충'의 수상 소식에 기뻐하며 기사를 작성 중이던 십수명의 한국 기자들이 그 곳에 있었다. 황금종려상을 든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가 들이닥치자 환호와 박수가 울려퍼졌고, 송강호는 기자실 테이블에 황금종려상을 내려놨다. 봉준호 감독은 하이파이브를 했다. 

▲ 제72회 칸국제영화제에서 '기생충'으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기생충'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의 기자실 깜짝 인터뷰 모습. ⓒ스포티비뉴스
"이런 현상은 축구나 월드컵 쪽에서 벌어지는 현상인데 쑥스럽네요. 너무 기쁩니다"라고, 봉준호 감독은 이제야 기쁨을 털어놨다. 그는 "기쁨의 순간을 지난 17년간 함께한 송강호 선배님과 함께하고 있어서 더 기쁘다"며 기자들을 향해서도 "취재라기보다 응원해주신 기분이다. 같이 상을 받는 기분"이라고 인사했다. 

봉준호 감독은 "지금 정신이 정리가 잘 안되고 있다. 조용히 술 한 잔 해야 정리가 될 것 같다"면서 "현실적으로 머리가 멍한 상태다. 이게 약간 판타지영화 같은 느낌이다. 평소에는 사실적인 영화를 찍는데 지금은 판타지 영화같다"고 말했다. 수상을 "전혀" 예상하지 못하다며 연기하듯 크게 눈을 뜬 봉준호 감독은 황금종려상 발표가 점점 다가올 땐 "차례로 발표를 하니까. 뒤로 갈수록 마음은 흥분되는데 현실감은 점점 느껴지는 느낌이었다. 우리만 남은 건가 했을 때는 강호 선배와 보면서 이상한 기분이었다"고 했다. 

송강호 또한 싱글벙글했다. 그는 "위대한 감독들이 함께했는데 안 불리면 안 불릴 수록 점점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라며 "점점 긴장하고 바들바들 떨면서 기다렸던 것 같다"고 귀띔했다. 그는  수상권 진입이나 다름없는, 폐막식에 참석하라는 연락을 이날 낮 12시41분에 받았다면서 "12시부터 1시 사이에 연락이 온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이 40분이 피를 말렸다. 힘들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봉준호 감독 또한 웃음지었다. 

"그 때는 안도의 한숨을 쉬었죠. 고국에 돌아가서 돌팔매를 맞지 않겠구나 안도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황금종려상 수상)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어요, 솔직히!"

스포티비뉴스=칸(프랑스), 김현록 기자 roky@spotvnews.co.kr

▲ 제72회 칸국제영화제에서 '기생충'으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기생충'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의 기자실 깜짝 인터뷰 모습. ⓒ스포티비뉴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