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시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리오넬 메시가 축구 황제 펠레의 기록에 도전한다.

아르헨티나는 19일 오전 4시 15분(한국시간) 이스라엘 텔 아비브 블룸필드 스타디움에서 친선 경기에서 우루과이와 2-2로 비겼다.

리오넬 메시는 1골 1도움으로 활약했다. 경기 종료 직전 얻은 페널티킥을 성공해 팀의 패배를 막았다.

메시의 70번째 A매치 득점이었다. 남미 축구 역사에 이름을 남기는 순간이기도 했다. 메시는 남미 선수로 70골 고지에 오른 2번째 선수가 됐다. 남미 출신으로 70골 고지를 넘어선 유일한 인물은 '축구 황제' 펠레뿐이다. 펠레는 A매치 92경기에서 77골을 기록했다. 호나우두(브라질, 62골) 호마리우(브라질, 55골), 가브리엘 바티스투타(아르헨티나, 54골), 지쿠(브라질, 48골) 등 수많은 축구 스타들도 70골을 기록하지 못했다.

통산 A매치 득점 기록에선 주로 전력 격차가 큰 대륙인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선수들이 높은 순위에 올랐다. 역대 최다 골 득점자인 알리 다에이(이란, 109골), 가마모토 구니시게(일본, 80골), 후세인 사에드(이라크, 78골)은 아시아축구연맹(AFC) 소속이다.

남미축구연맹(CONMEBOL)엔 아르헨티나를 비롯해 브라질, 우루과이, 콜롬비아, 칠레, 페루, 에콰도르, 파라과이 등 축구 강국이 즐비하다. 베네수엘라와 볼리비아의 전력이 조금 떨어진다곤 하나 무시할 수 없다. 그리고 월드컵 예선 때마다 벌어지는 '고산 지대 원정'은 전력상 우위인 팀도 고전하게 만드는 요소다.

메시는 아르헨티나 대표팀을 입고 경기당 0.51골을 기록하고 있다. 2경기에 출전하면 1골을 기록하는 페이스다. 펠레의 기록까지 7골이 남은 가운데 14경기면 따라잡을 수 있다는 산술적 계산이 가능하다. 2020년 코파 아메리카가 개최될 예정이라 이르면 2020년 남미 축구 선수 가운데 최다 골 기록을 세운 메시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현역 가운데 네이마르(파리생제르맹, 브라질)가 61골로 4위, 루이스 수아레스(FC바르셀로나, 우루과이)가 59골로 5위를 달리고 있다.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