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루과이 디에고 알론소 감독 ⓒ연합뉴스
▲ 우루과이 디에고 알론소 감독 ⓒ연합뉴스
▲ 우루과이 디에고 알론소 감독 ⓒ연합뉴스
▲ 우루과이 디에고 알론소 감독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도하(카타르), 월드컵 특별취재팀 이성필 기자] "한국전을 이기는 것이 중요하다."
 
디에고 알론소 우루과이 축구대표팀 감독이 한국전 필승을 다짐했다. 

알론소 감독은 23일 오후(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메인미디어센터(MMC)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1차전 한국전 전날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해 소감을 밝혔다.

그는 팀으로 월드컵에 온 것이 의미가 있지만,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에 대해 "팀이 강하다고 본다. 각각 파트별로 준비했다.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아부다비 카타르에서 정신적으로 준비했다. 이곳에 와서 트레이닝을 잘 조율했다. 상대가 전술을 얼마나 잘 짜는지 보는 것이 중요하다. 루이스 수아레스도 그렇고 우리는 열린 팀 문화를 추구한다. 모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라며 과정이 좋았음을 전했다. 

훈련 태도도 좋다. 그는 "훈련에서 모두 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나서고 있다. 모든 결정에 대해, 우루과이 선수들은 국가대표로 결정 내리는 것이다. 대표 선수로서 팀을 위해 결정하기에 모든 선수는 서로를 생각하고 있다. 명백하게 서로를 위한다고 알고 있다. 

한국과의 첫 경기를 이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그는 "지금 목표는 첫 경기를 잘 치르는 것이고 이기는 것이다. 준비한 것, 도달 정도를 스스로 알고 있지만, 한 경기씩 치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우루과이는 포르투갈과 2차전에서 만난다. 그는 "(포르투갈 리그에서 뛰는) 두 선수는 준비가 됐다. "라고 말했다.  

우루과이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노장 디에고 고딘의 출전을 두고 문제가 있다는 우루과이 언론의 지적이 쏟아졌다. 다른 중앙 수비수 로날드 아라우호의 출전 여부가 여전히 미지수다. 그는 "아라우호는 훈련을 잘했고 경기력도 좋아졌다. 신체적으로 좋고 기분도 좋다. 만족한다. 선수들이 자신의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있다. 아라우호 (출전을) 염두에 두고 있다. 훈련 기회가 한 번 더 있다. 상황을 확인한다. 경기장에서 목표하는 것에 따라서 (선발진을) 설정한다"라며 선발 출전 가능성을 열어뒀다.    

26명의 최종 명단 소개를 각자의 고향에서 해 화제를 모았던 우루과이다. 그는 "우루과이 축구협회가 잘 만들었다. 각자의 특색이 있다. 잘 만들었다"라며 좋아했다. 
 
선수들에 대한 동기 부여에 대해서는 "중요하다. 경기장에서의 준비도 중요하다. 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 선수들이 가진 기술, 격려도 중요하나 무슨 말을 하느냐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지금은 상황이 다 달라 그렇다. 때로는 몇 마디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긴 경우도 있다. 선수들이 어떻게 반응하는가도 달라진다. 마음이 편하도록 한다. 가장 중요한 선수들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라 생각한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한다. 출전 경험이 많든 어리든 편안하게 하려고 한다. 우루과이 선수들이 소속감, 정체성을 갖게 하려고 한다"라며 길게 답했다.  

우루과이는 한국에 강하다. 아르헨티나가 사우디아라비아에 1-2로 졌듯이 조심한 접근이 필요하다. 그는 "월드컵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경기 치르면서 보니 막상막하더라. 체력, 정신력이 중요하다. 우루과이 선수들이 최고라는 것은 제 생각이다. 자신의 자녀에게도 최고라고 하지 않나. 누구보다 사랑하고 존경한다. 자만심이 아니라 우루과이 선수가 최고라고 본다. 단순히 자만심은 아니다. 선수들의 컨디션은 정말 좋고 철저히 준비했다. 이번 월드컵 순간마다 최선을 다했다. 아라우호를 제외하면 최고의 컨디션이 아닌 선수가 없다"라며 자신감을 강조했다. 

손흥민(토트넘 홋스퍼) 방어법에 대해서는 "답하기 어렵다. 한국, 손흥민에 대해 최고의 존경심을 갖고 있다. 코칭스태프도 훌륭하다. 주전들이 정말 훌륭하다. 그래서 경기를 하면서 한국보다 더 잘하려 노력하겠다. 우리의 기량을 활용하려 한다. 한국의 약점을 활용하지는 않을 것이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루이스 수아레스, 에딘손 카바니, 다르윈 누녜스의 조화에 대해서는 "우리 공격진은 첫 경기에서 최고의 기량을 보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큰 기대를 하고 있고 목표는 분명하다. 첫 경기에 집중하고 이어지는 경기를 할 것이다. 공격진이 기회가 있고 유연성도 있다. 자신한다. 다른 선수들도 마찬가지다. 수비수, 2선 미드필더도 훌륭하다. 전술적으로 경기력이 뛰어나다"라며 자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