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준환이 2023년 ISU 피겨 스케이팅 4대륙선수권대회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경기하고 있다. ⓒ연합뉴스/AP
▲ 차준환이 2023년 ISU 피겨 스케이팅 4대륙선수권대회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경기하고 있다. ⓒ연합뉴스/AP

[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 스케이팅 4대륙선수권대회 남자 싱글 2연패에 도전한 차준환(22, 고려대)이 점프 실수로 쇼트프로그램 5위에 그쳤다.

차준환은 10일(한국시간) 미국 콜로라도 스프링스의 브로드무어 월드아레나에서 열린 2022~2023 시즌 ISU 피겨 스케이팅 4대륙선수권대회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기술점수(TES) 41.95점 예술점수(PCS) 42.82점 감점(Deduction) 1점을 합친 총점 83.77점을 받았다.

이 점수는 개인 최고 점수인 99.51점(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은 물론 시즌 베스트인 94.44점(2022 ISU 그랑프리 스케이트 아메리카)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점수였다.

1위는 91.9점을 받은 미우라 가오(일본)가 차지했다. 31세의 백전노장 키건 매싱(캐나다)는 86.7점으로 2위에 올랐고 지미 마(미국)는 86.64점을 받으며 그 뒤를 이었다.

차준환은 쇼트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갑자기 레프리를 쳐다봤다. 경기 시작을 앞두고 레프리는 빙판에 이물질이 있음을 지적했고 차준환은 황급하게 이를 치웠다.

경기 루틴이 잠시 흔들린 차준환은 첫 점프인 쿼드러플(4회전) 살코는 깨끗하게 뛰었다. 그러나 평소 좀처럼 실수가 없던 트리플 러츠 + 트리플 루프 콤비네이션 점프에서 후속 점프 착지 이후 빙판에 넘어졌다. 이 기술은 인정되지 않았고 차준환은 2.95점을 잃었다.

마지막 점프인 트리플 악셀은 쿼터 랜딩(q로 표기 : 점프 회전수가 90도 수준에서 부족한 경우) 판정이 내려지며 수행점수 1.03점이 깎였다.

세 가지 스핀 요소(플라잉 카멜 스핀, 체인지 풋 시트 스핀,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는 모두 최고 등급인 레벨4를 받았다. 스텝시퀀스에서도 레벨4를 놓치지 않았다.

비 점프 요소에서 차준환은 선전했지만 앞선 실수를 만회하지 못했다.

경기를 마친 그는 미국 피겨 스케이팅 팟캐스트 채널 'In The Loop'와 인터뷰에서 "뭔가 내가 잘못했다고 생각했는데 빙판 위에 무엇인가가 있었다. 경기에서 이런 경험은 처음이라 그것이 경기력에 영향을 미쳤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프리스케이팅에서는 최선을 다하겠다"며 남은 프리스케이팅의 선전을 다짐했다.

많은 선수들은 고지대인 콜로라도 스프링스에서 경기하는 것이 힘들다고 털어놓았다. 이 부분에 대해 차준환은 "이곳(콜로라도 스프링스)은 고지대라서 힘든 점도 있지만 좋은 경험이었다. 미국에서 마이클 잭슨의 곡으로 연기한 점은 재미있었다"라고 밝혔다.

차준환은 오는 12일 열리는 남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 출전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