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 외국인투수 윌리엄 쿠에바스가 12일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두산과 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포효하고 있다. ⓒ고척, 곽혜미 기자
-kt 쿠에바스, 8이닝 1실점 역투
-주무기 커터 앞세워 두산 타선 제압
-벤치 사인대로 던지면서 효과 봐

[스포티비뉴스=고척, 고봉준 기자] “오늘은 포수 사인대로 던지던데요.”

벼랑 끝으로 몰린 kt 위즈를 살린 역투였다. 올 시즌 내내 고민거리로 통했던 선수가 맞았냐는 의심이 들 정도의 위력투. kt 외국인투수 윌리엄 쿠에바스의 이야기다.

쿠에바스가 가을야구 탈락 위기로 몰린 kt를 살려냈다. 쿠에바스는 12일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두산 베어스와 플레이오프(PO) 3차전에서 8이닝 3안타 1홈런 무4사구 2삼진 1실점 역투하고 5-2 승리를 이끌었다.

8회말 오재원에게 내준 좌중월 솔로홈런을 제외하면, 위력적인 투구였다. 쿠에바스는 이날 최고구속 148㎞의 투심 패스트볼과 140㎞대 커터, 130㎞대 안팎의 체인지업과 커브를 고루 섞어 던지며 두산 타선을 요리했다. 특히 주무기 커터가 타자의 좌우 낮은 곳으로 꽂히면서 효과를 봤다.

1차전에서의 아쉬움을 지운 호투라 더욱 의미가 깊었다. 쿠에바스는 0-0으로 맞선 1차전 8회 구원등판했다. 그러나 0.2이닝 동안 1안타 1볼넷으로 난조를 보였고, 결국 뒤이어 나선 김재윤이 연속 적시타를 맞고 2실점했다.

kt는 이후 유한준의 2타점 적시타로 2-2 동점을 만들었지만, 9회 대타 김인태에게 1타점 결승타를 맞아 2-3으로 경기를 내줬다.

kt로선 쿠에바스 카드가 어긋난 대목이 뼈아팠다. 그러면서 2차전마저 내주며 PO 탈락 위기로 몰렸다. 그러나 쿠에바스가 이날 올 시즌 최고의 호투를 펼치면서 기사회생했다.

사실 쿠에바스는 올 시즌 벤치 사인을 놓고 몇 차례 잡음을 일으켰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경기를 풀어가다가 무너진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러나 이날만큼은 포수 장성우의 사인대로 투구를 이어갔고, 최상의 결과를 끌어냈다.

이날 현장에서 만난 kt 전력분석팀 역시 같은 이야기를 내놓았다. kt 관계자는 “쿠에바스는 오늘 포수 장성우의 미트가 가 있는 곳으로 던졌다. 그것도 공이 낮게 제구되면서 효과를 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실 쿠에바스는 구위 자체만을 놓고 보면 뛰어난 선수다. 다만 몇몇 외국인투수 특성상 자신이 경기를 주도하려는 생각이 강해 종종 경기를 망칠 때가 있었다. 그러나 오늘은 포수와 벤치의 사인대로 던지면서 좋은 결과를 냈다”고 놀란 표정을 지었다.

올 시즌 10승을 거두는 동안에도 여러 잡음을 일으키며 ‘미운오리새끼’라는 달갑지 않은 꼬리표를 떼어내지 못했던 쿠에바스. 그러나 벼랑 끝에서의 귀중한 호투로 kt를 살려내면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뽐냈다.

스포티비뉴스=고척, 고봉준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