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탄소년단. 제공| 빅히트 뮤직
▲ 방탄소년단. 제공| 빅히트 뮤직

[스포티비뉴스=장진리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이 데뷔 9년 만에 팀 활동 잠정 중단을 전격 선언했다.

방탄소년단은 14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찐 방탄회식' 영상을 통해 "우리가 잠깐 멈추고, 해이해지고, 쉬더라도 앞으로 더 많은 시간을 위해 나아가는 것"이라고 단체 활동 중단을 발표했다. 

방탄소년단은 단체로 생활하던 숙소를 정리하고 각자 독립한 상태다. 

단체 활동 중단에 대해서 리더 RM은 "'다이너마이트'까지는 우리 팀이 내 손 위에 있었던 느낌인데 그 뒤에 '버터', '퍼미션 투 댄스'부터는 우리가 어떤 팀인지 잘 모르겠더라"며 "어떤 이야기를 하고 어떤 메시지를 던지느냐가 되게 중요하고 살아가는 의미인데, 그런 게 없어졌다"라고 영광 뒤에 숨은 고민을 고백했다. 

그러면서 RM은 "K팝 아이돌 시스템 자체가 사람을 숙성하게 놔두지 않는다. 계속 뭔가를 찍어야 하고 해야 하니까 내가 성장할 시간이 없다"라며 "내가 인간으로서 10년 전이랑 많이 달라졌다. 내가 생각을 많이 하고, 뒤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낸 다음에, 그것들이 숙성돼서 내 것으로 나와야 하는데 10년간 이렇게 방탄소년단을 하며 물리적인 스케줄을 하다 보니 내가 숙성이 안 되더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최전성기를 맞은 시점에서 세상에 어떤 식으로든지 기능해야 할 것 같은데 내가 생각할 틈을 주지 않았다"며 "언제부터인가 우리 팀이 뭔지 모르겠다. 나와 우리 팀이 앞으로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를 몰랐다"라고 오랜 고민을 밝혔다. 

또 RM은 "방향성을 잃었고, 생각한 후에 다시 좀 돌아오고 싶은데 이런 것을 이야기하면 무례해지는 것 같았다. 팬들이 우리를 키웠는데 그들에게 보답하지 않는 게 돼 버리는 것 같았다"라고도 했다. 

슈가는 창작의 고통을 호소했다. 그는 "가사가, 할 말이 나오지 않았다. 억지로 쥐어 짜내고 있었다. 지금은 진짜 할 말이 없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라고 했다. 

방탄소년단은 최근 9년을 정리하는 앤솔로지 앨범 '프루프'를 발표하며 활동 챕터1을 마무리하고, 챕터2를 연다고 밝혔다. 

챕터2의 시작은 솔로 활동으로 연다. 이들은 제이홉을 시작으로 솔로 음반을 낼 예정이다. 제이홉은 "개인 앨범에 대한 방탄소년단의 기조 변화를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 방탄소년단의 챕터 2로 가기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RM은 "믹스테이프라고 했던 콘텐츠를 앨범으로 본격 전환할 것"이라며 "제이홉의 콘텐츠부터는 정식으로 발매할 것이다. (다만) 각각 개인의 뭔가를 발현하기에는 너무 늦긴 했다"라고 했다. 

진은 "나는 배우가 하고 싶었다. 아이돌을 하게 되면서 더 많은 것들을 경험하니 그쪽(배우)에 대한 미련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인생은 모르는 것"이라고 했다. 

방탄소년단은 단체 활동 잠정 중단이 해체는 아니라고 못박았다. RM은 "방탄소년단을 오래 하고 싶다. 오래 하려면 내가 나로 남아 있어야 한다"라며 "우리가 옛날처럼 멋있게 춤을 추지는 못하더라도, RM으로 남아 있고 싶다"라고 방탄소년단으로 더 오래 가기 위한 잠깐의 멈춤이라고 강조했다. 

정국 역시 "우리도 뭔가 개인적으로 각자 시간을 가지며 좋은 시간 많이 보내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오며 한 단계 성장해 여러분한테 돌아오는 날이 있을 것"이라며 "응원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열심히 살겠다. 지금보다 더 나은 7명이 분명 돼 있을 거라고 난 믿어 의심치 않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고 오히려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