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무 태만, 갑질 등의 이유로 노조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스포츠윤리센터 A 사무국장이 직위해제 처분을 받았다. ⓒ 스포츠윤리센터 분회
▲ 근무 태만, 갑질 등의 이유로 노조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스포츠윤리센터 A 사무국장이 직위해제 처분을 받았다. ⓒ 스포츠윤리센터 분회

[스포티비뉴스=정형근, 박대현 기자] 근무 태만, 갑질 등의 이유로 노조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스포츠윤리센터 A 사무국장이 직위해제 처분을 받았다.

스포츠윤리센터 내부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는 "A 사무국장은 센터 인사규정 제46조 1항 1호에 따라 직위가 해제됐다"면서 "인사규정에 따르면 센터 이사장은 징계 의결 요구 중인 자의 직위를 해제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스포츠윤리센터는 최보근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장이 이사장 직무 대행을 맡고 있다. 스포츠윤리센터는 지난 8일 이사회를 열어 새로운 이사장이 올 때까지 최보근 이사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하기로 했다. 

최보근 이사장 직무대행은 18일 스포티비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사무국장이) 징계 대상이기도 하고 사무 감사한 결과 지금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었다. 징계 여부는 위원회에서 결정할 사안이지만, 현 상황에서는 직무를 계속 수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모든 게 확인될 때까지는 직무로부터 배제하는 차원에서 직위해제 결정을 했다”고 전했다. 

스포츠윤리센터는 이번 주 징계위원회를 열고 A 사무국장에 대한 징계 수위를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A 사무국장은 스포츠윤리센터 분회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분회는 사무국장 사퇴를 요구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농성을 하고 있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실에 따르면 A 사무국장은 신고된 사건을 접수하고도 조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분회는 "당시 회의를 진행하던 사무국장, 조사실장은 스포츠윤리센터에 신고가 되면 곧바로 신고자 및 피해자 보호를 위한 조치를 하고 사건번호를 부여해 조사에 착수해야 하지만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분회는 더불어 직원 2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를 첨부했다. 모두 A 사무국장의 근무 태만, 갑질, 부당 업무지시 등에 관한 내용이다.

스포츠계 비리를 조사하고 징계를 권고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스포츠윤리센터는 2020년 설립 당시부터 각종 논란이 계속됐다. 

설립 당시 채용 비리 논란을 빚은 인물들이 고위직을 꿰차 조직 내 불협화음이 끊이지 않고, 이들의 전문성 부족으로 '2차 피해'를 호소하는 체육인만 늘고 있다는 내부 목소리까지 터져 나왔다.

스포츠윤리센터 관계자는 “윤리센터 정상화를 위해서는 설립 때부터 끊이지 않고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고위급 인사들이 제대로 된 처벌을 받고, 새로운 이사장이 하루빨리 선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내부 갈등을 봉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최보근 이사장 직무대행은 “(새 이사장이) 최대한 빨리 올 수 있도록 인사 절차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