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준서가 남자 1500m 예선에서 중국의 선 롱을 뒤에 두고 레이스를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 이준서가 남자 1500m 예선에서 중국의 선 롱을 뒤에 두고 레이스를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 중국의 런즈웨이는 예선, 준결선에서 1000m 악연의 류 사오린 산도르와 만났다.   ⓒ연합뉴스
▲ 중국의 런즈웨이는 예선, 준결선에서 1000m 악연의 류 사오린 산도르와 만났다.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베이징, 이성필 기자] 홈 텃세가 사라지니 중국이 사라졌다. 

중국 남자 쇼트트랙 대표팀 전원이 1500m 결선에 오르지 못했다. 런즈웨이, 장톙위, 선 롱으로 구성해 나섰지만, 장거리에서는 힘을 쓰지 못했다. 

9일 중국 베이징의 캐피탈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 예선은 얼음장처럼 차가운 분위기였다. 

지난 7일 1000m에서 황대헌과 이준서가 황당한 판정의 희생양이 되면서 올림픽은 안팎으로 시끄러웠다. 중국의 런즈웨이가 금메달을 따는 과정에서 헝가리의 류 사오린 산도르가 실격 판정으로 어부지리까지 얻으면서 국제적인 문제로 비화했다.  

윤홍근 단장이 8일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스포츠 중재재판소(CAS) 제소를 거론할 정도로 상황은 나빠졌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IOC) 면담을 요구하며 국내의 분노를 전했다. 헝가리도 IOC에 ISU 조사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이날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 선수단장이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집행부와 비대면 화상 면담을 통해 우려를 표현했다. 하지만,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은 "현장 심판진의 판정을 존중한다"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어쨌든 항의를 표현한 뒤 열린 남자 1500m 예선은 신중하게 전개됐다. 2조에 이준서가 배치됐는데 공교롭게도 중국의 선 롱이 끼어 있었다. 하지만, 이준서는 공간을 허락지 않으며 1위로 당당하게 들어왔다. 선 홍은 마지막 코너를 힘있게 돌지 못하며 4위로 탈락했다. 

5조의 장톈위도 탈락했다. 레이스 도중 넘어졌지만, 경쟁자들과의 충돌 자체가 없었다. 심판진은 비디오 판독을 하지 않고 그대로 결과를 인정했다. 관중석에서는 탄식이 흘러나왔다. 

남은 것은 6조의 런즈웨이, 공교롭게도 사오린과 마주했고 일단 1위로 준결선에 올라갔다. 유일한 생존에 중국 관중들로부터 기쁨의 박수가 터졌다 . 

하지만, 쟁쟁한 자원들이 남은 준결선부터는 사정이 달랐다. 런즈웨이는 박장혁, 류 사오앙(헝가리), 찰스 헤믈린(캐나다), 갈리악메토프(카자흐스탄) 등 정상급 자원과 묶였다. 한 바퀴를 남기고 2위로 달리던 런즈웨이를 박장혁이 인코스로 진입해 역전에 성공했고 2위로 들어왔다. 이 과정에서 런즈웨이는 박장혁이 자신을 건드렸다는 것처럼 두 손을 들며 연기를 했다.  

비디오 판독이 이어졌고 런즈웨이는 페널티를 받아 결선 진출에 실패했다. 엄격한 판정이 나오면서 중국은 결선 구경도 못하고 사라졌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