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의의 실격을 당한 황대헌은 충격 대신 국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연합뉴스
▲ 불의의 실격을 당한 황대헌은 충격 대신 국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연합뉴스
▲  불의의 실격을 당한 황대헌은 충격 대신 국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연합뉴스
▲ 불의의 실격을 당한 황대헌은 충격 대신 국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베이징, 이성필 기자] "이런 판정도 나올 수 있구나를 배웠습니다."

'황당한 판정'을 경험한 황대헌(23, 강원도청)은 해탈했다. 그저 다음을 준비하겠다는 쿨한 태도를 보였다. 

황대헌은 8일 중국 베이징의 캐피탈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가진 훈련에서 구슬땀을 흘렸다. 전날(7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000m 준결선에서 1위로 결승선을 통과했으나 레인 추월이 늦었다는 이유로 실격당한 아픔을 잊으려고 했다.

훈련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난 황대헌은 심리치료를 받았느냐는 질문에 "하지 않았다. 다른 선수들은 받는 경우가 있었다"라며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장애물을 만났다고 멈춰야 하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벽을 오를지 생각하라'는 미국프로농구(NBA) 전설 마이클 조던의 명언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것에 대해서는 "결과가 아쉽지만, 이 벽을 계속 두드려 돌파할 생각이다. 그래서 올렸다"라고 말했다. 

중국에 노골적으로 유리하게 해주는 편파판정에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그는 "(대책은) 비밀이다. 한국어 하는 사람이 많아 그렇다"라며 웃었다. 

분위기가 좋은 편은 아니라고 솔직하게 전한 황대헌은 "아쉽기도 하지만, 많이 남았다. 준비한 것을 다 보여주고 싶다. 아쉬운 판정이 있었지만, 저의 레이스에 만족한다"라고 넘겼다. 

실격 판정에 대해서는 "아무도 제 몸이 닿지 않았다. 처음에 중국 선수가 제 무릎을 터치하는 것을 보는 줄 알았다. 이런 판정도 나올 수 있구나라는 것을 배웠다"라고 전했다. 

대한체육회가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한 것에 대해서는 "그렇게 해주시니 든든하고 감사하다. 앞으로 그런 판정이 안 나왔으면 한다. 더 깔끔한 경기를 보여야 한다"라며 웃으면서도 "그렇지만, 더 깔끔한 경기를 어떻게 해야 하나"라며 말끝을 흐렸다. 

결선에서 런즈웨이(중국)와 사오린 산도르 류(헝가리)가 충돌한 뒤 산도르의 실격을 본 것도 그랬다. 그는 "그 친구도 아쉽지 않았을까 싶다"라며 동병상련의 심정임을 강조했다. 

오히려 준준결선에서 부상으로 왼손가락을 11바늘이나 봉합한 박장혁으로 인해 더 뭉치게 됐다는 황대헌은 "늘 다 같이 가려고 한다"라며 원팀 정신을 노래했다. 

중국의 홈 텃세로 한국의 분위기가 끓어오르는 것에 대해서는 "화가 많이 난다. 남은 경기 많아서 잘 먹고 잘 자야 한다. 동생이랑 전화했다. 응원해 주는 국민이 많다더라. 그런 분들로 인해 뒤가 든든하다.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싶다"라며 의지를 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