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권 ⓒ곽혜미 기자
▲ 김영권 ⓒ곽혜미 기자
▲ 김영권 ⓒ곽혜미 기자
▲ 김영권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울산, 이성필 기자] "조금 더 공격적인 것 같기는 하네요."

공격적인 경기를 운영하고도 실점하며 비긴 축구대표팀 선수들의 마음은 아쉬움 그 자체였지만, 새로운 출발이기에 보완하며 보여주겠다는 의지가 가득했다. 

축구대표팀은 24일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하나은행 초청 친선경기 콜롬비아전에서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의 멀티골을 지키지 못하고 2-2 무승부를 거뒀다. 

전반을 2-0으로 잘 마무리했지만, 후반 시작과 동시에 5분 만에 두 골을 내준 것은 아쉬웠다. 그래도 해보고 싶었던 전술을 시도한 것은 긍정적이었다. 

수비수 입장에서는 어땠을까. 이날 경기 전 센추리 클럽(A매치 100경기 이상 출전) 가입 기념식을 가진 김영권(울산 현대)은 "콜롬비아도 능력 있는 선수가 많아 경기 템포가 빨랐던 건 맞다. 그래도 점진적이고 직선적, 공격적으로 하길 원했다"라며 경기 속도가 빨랐던 것은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의 전략이자 의도였음을 설명했다. 

클린스만 감독은 후방 빌드업을 하되, 빠르게 공격 진영으로 넘어가기를 바랐다고 한다. 그는 "후방 빌드업이 중요해 이를 가져가면서도 전방에 비어 있는 선수들한테 주는 것도 원하더라. 그런 부분을 조금 더 신경 썼던 것 같다. 전반에 그런 부분이 많이 나왔다"라고 말했다. 

수비수 입장에서 후반 빠른 2실점은 아쉬움 그 자체다. 물론 우리가 전체적으로 대형을 올리면서 생긴 부분도 있다. 그는 "실점 장면에서 분명히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미팅을 통해 보완해야 한다. 우리 공격 시와 볼을 뺏긴 뒤 대처하는 방법도 고민이 필요하다. 선수들과 코칭스태프가 계속 소통해야 할 것 같다"라고 전했다. 

공격수 출신 클린스만 감독은 공격적인 경기 운영을 주장했다. 그는 "조금 더 공격적인 것은 확실히 있는 것 같다. 파울루 벤투 전 감독은 후방에서 경기를 풀어가는 면이 있다면 클린스만 감독은 직선적으로 나가는 것을 조금 더 좋아하는 것이 서로 다른 부분인 것 같다"라고 비교했다. 

수비 앞선의 미드필더 황인범(올림피아코스)을 거쳐 나가는 패스에 대해서는 "황인범이 위치를 잘 잡는다. 볼을 잡으면 좋은 패스를 넣어줄 능력도 있다. 정우영이 상대적으로 수비적이라 황인범에게 연결하면 더 좋은 볼을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라며 칭찬했다. 

지난해 카타르 월드컵과 비교해 더 큰 선수로 거듭나는 수비 파트너 김민재(나폴리)에 대해서는 "(팬들의 환호가) 정말 큰 힘이 될 것 같다. 계속 성장 중이고 저 역시 같은 중앙 수비수로 많이 기대된다. 앞으로의 행보에 대한 궁금증도 있다"라며 웃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는 클린스만호다. 베테랑 김영권이 3년 뒤 북중미 월드컵에서도 중심을 잡고 갈 수 있을까. 그는 "3년 뒤에도 제가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지만, 되는 데까지는 최선을 다하겠다. 경기장 안팎에서 대표팀을 생각하고 최대한 끌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