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박대성 기자] 북한이 돌연 홈 경기를 취소했다. 중립지역에서 경기를 강행하려고 했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었고 결국 연기를 결정했다.

일본 축구대표팀은 21일 오후 7시 20분 일본도쿄국립경기장에서 북한과 2026 국제축구연맹(FIFA) 캐나다-멕시코-미국(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B조 3차전을 치렀다. 구보 다케후사 등을 벤치에 앉혀 북한을 상대했고 1-0으로 이겨 승점 3점을 확보했다.

홈 앤 어웨이 시스템에 2026 국제축구연맹(FIFA) 캐나다-멕시코-미국(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B조 4차전은 북한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하지만 북한이 26일로 예정됐던 평양 경기를 취소했다. 

킥오프를 5일 앞둔 상황에 아시아축구연맹에 일방적인 통보를 했다. 정확한 이유도 알려지지 않았는데 일본 내 연쇄상구균독성증후군을 이유로 취소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다지마 고조 일본축구협회장은 도쿄에서 북일전이 끝난 뒤 믹스트존에서 “너무 갑작스러워서 곧바로 대답할 수 없었다”라며 당혹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일본 매체에 따르면, 아시아축구연맹(AFC)에 평양 개최가 어렵다는 통보를 들었고, 중립 지역 경기를 포함한 대안을 제시하라는 요청을 했다. 다토 윈저 존 아시아축구연맹 사무총장은  AFP 통신과 인터뷰에서 "홈 경기 주최 측이 중립지역 경기장을 지목해야 하지만 어려움이 따른다. 하지만 어려움이 있을 경우엔 아시아축구연맹이 장소를 지정할 수 있다. 북한과 일본의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B조 조별리그 4차전은 취소되지 않고 진행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짧은 시간에 중립지역 경기장 대관은 무리였고 결국 경기를 연기해야 했다. 아시아축구연맹(AFC)는 23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북한과 일본의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B조 예선 경기가 예기치 못한 일로 진행되지 않는다. 북한축구협회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중립 장소로 옮겨야 한다는 점을 통보받은 것에 따른 결정“이라고 발표했다.

일본 대표팀은 평양 원정 혹은 중립 지역 원정을 준비하고 있었다. 미나미노 다쿠미는 관련 사안에 ”스태프들이 가장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경기가 연기되면서 도쿄 홈 한 경기만 치를 수 밖에 없었다. 일본 대표팀에 모인 선수들은 일찍 해산해 각자 소속팀으로 발걸음을 옮기게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