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브리시우 베르둥은 경기가 무승부로 끝나자 "5분만 더 달라"고 요구했다. ⓒ방이동,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방이동, 이교덕 격투기 전문 기자] 전 UFC 헤비급 챔피언 파브리시우 베르둥이 8년 만에 나서는 노기 그래플링 경기에서 승리를 차지하지 못했다.

3일 서울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열린 스파이더 인비테이셔널 브라질리안 주짓수 챔피언십(이하 스파이더 BJJ 챔피언십) 파이널 특별 경기에서 '헐크' 루카스 바르보사와 포인트 0-0(AD 1-1, PA 1-1)으로 비겼다.

10분 동안 승패를 가리지 못한 승부사 베르둥이 심판들을 향해 던진 한마디는 "연장 5분을 더 달라"였다.

베르둥은 지금이라도 당장 싸울 수 있다는 듯, 매트 중앙에 서서 경기를 다시 펼치려고 했다. 예상치 못한 베르둥의 행동에 관중들은 환호하며 박수를 보냈다.

하지만 규정상 연장전은 없었고, 그대로 경기를 끝내야 했다. 베르둥은 아쉬워하면서 관중들에게 손을 흔들었다.

경기에서 베르둥은 바르보사와 치열한 잡기 싸움을 펼쳤다. 소싸움처럼 이마를 맞대고 있다가 하단 태클을 노렸고, 넥클린치를 잡고 바르보사의 중심을 흔들었다.

체격이 작은 바르보사지만, 헐크라는 별명대로 힘에서 밀리지 않았다. 기습적으로 테이크다운을 찔렀고, 베르둥을 매트 밖으로 밀어냈다.

베르둥이 손바닥으로 바르보사의 얼굴을 툭툭 치면서 경기가 과열되기도 했다. 테이크다운 한 번 성공으로 승리를 따낼 수 있는 흐름에서 팽팽한 신경전이 이어졌다.

하지만 두 선수 모두 10분 동안 가드로 먼저 내려가지 않았고, 테이크다운도 성공하지 못했다. 결국 포인트 없이 무승부.

일명 '문디알'로 불리는 세계브라질리언주짓수선수권대회에서 2003·2004년 100kg초과급 검은 띠 금메달을 목에 건 베르둥은 종합격투기에 집중하면서 한동안 그래플링 경기를 펼치지 않았다.

베르둥은 약물검사 양성반응으로 2020년까지 옥타곤에 오를 수 없게 되면서 그래플링 경기 복귀를 선언했다.

스포티비뉴스와 인터뷰에서 "난 결백하다. 21년 동안 약물검사에서 문제가 된 적이 없다. 잘못이 없으니 움츠러들지 않는다. 미국 외 여러 나라에서 그래플링 경기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올해 2월부터 예선 본선 결선으로 진행된 스파이더 BJJ 챔피언십 토너먼트 우승은 76kg급 조나타 알베스, 76kg초과급 카이난 두아르테가 차지했다.

알베스는 이와사키 마사히로에게 암바로 탭을 받고 결승전에 오르더니, 문디알 챔피언 파울로 미야오까지 2-0으로 이겼다.

두아르테는 비니시우스 페레이라와 빅터 휴고를 차례로 이기고 우승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체급 챔피언 둘이 펼친 앱솔루트 우승자 결정전에선 두아르테가 6-4로 알베스를 꺾었다.

스파이더 BJJ 챔피언십은 2016년 첫 토너먼트를 시작으로 올해 3회째를 맞이했다. 월드 클래스 강자들이 모이는 대회로 성장하고 있다.

주최사 스파이더는 내년에도 유명 선수들을 초청해 대회의 권위를 키운다는 계획. 내년 2월부터 보라 띠 선수들이 참가하는 예선이 시작된다.

스파이더 BJJ 챔피언십 파이널 결과

[앱솔루트 결승전] 카이난 두아르테 vs 조나타 알베스
카이난 두아르테, 6-4(AD 1-1) 포인트 우세승

[노기 스페셜 경기] 루카스 바르보사 vs 파브리시우 베르둥
0-0 무승부

[76kg초과급 결승전] 빅터 휴고 vs 카이난 두아르테
카이난 두아르테, 2-2(AD 3-0, PA 1-1)

[76kg급 결승전] 파울로 미야오 vs 조나타 알베스
조나타 알베스, 2-0(AD 2-3, PA 2-2) 포인트 우세승

[노기 스페셜 경기] 조준용 vs 셰인 힐-테일러
셰인 힐-테일러, 11-2(AD 1-0) 포인트 우세승

[76kg초과급 준결승전] 비니시우스 페레이라 vs 카이난 두아르테
카이난 두아르테, 2-0 포인트 우세승

[76kg초과급 준결승전] DJ 잭슨 vs 빅터 휴고
빅터 휴고, 16-0(AD 5-1) 포인트 우세승

[76kg급 준결승전] 이와사키 마사히로 vs 조나타 알베스
조나타 알베스, 암바 서브미션 승

[76kg급 준결승전] 파울로 미야오 vs 장인성
파울로 미야오, 심판 우세승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