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대표팀이 브라질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1-4로 패했다.  ⓒ연합뉴스
▲ 축구대표팀이 브라질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1-4로 패했다. ⓒ연합뉴스
▲ 축구대표팀이 브라질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1-4로 패했다.  ⓒ연합뉴스
▲ 축구대표팀이 브라질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1-4로 패했다.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도하(카타르), 월드컵 특별취재팀 이성필 기자] 지친 상태에서도 최선을 다했던 벤투호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6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스타디움 974에서 열린 브라질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1-4로 완패했다.

선수단 이원화로 조별리그를 치른 브라질과 꽉 짜인 선발진으로 나선 한국의 상태는 분명 달랐다. 각자 부상을 안고 뛰는 힘든 시간이었다. 투혼을 발휘하라고 요구하기에도 힘들었다. 

이는 경기력 차이로 드러났다. 브라질은 세르비아와의 1차전에서 발목 부상을 당했던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맹)이 복귀하는 등 화력 자체가 달랐다. 비니시우스 주니오르(레알 마듸드), 히샤를리송(토트넘 홋스퍼), 하피냐(FC바르셀로나) 등 우승권 공격진으로 가득했다. 

반면 벤투호는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이 안와 골절 부상으로 안면 보호 마스크를 착용하고 뛰어야 했고 황희찬(울버햄턴)은 허벅지 뒷근육(햄스트링)이 말끔하게 낫지 않았다. 수비진도 김진수(전북 현대)가 햄스트링, 김민재(나폴리)가 오른 종아리 근육 통증을 안고 있었다. 

볼에 대한 반응 속도가 다를 수밖에 없었던 벤투호다. 전반 7분 비니시우스의 선제골 상황에서 김진수는 하피냐에게 공간을 내주며 실점 통로로 활용됐다. 김진수는 올해 월드컵 직전 각종 대회 55경기를 뛰었다. 햄스트링 통증을 참아가며 힘든 시간을 보냈다. 조별리그 내내 상대 공격진이 집요하게 공략해 체력 소모가 클 수밖에 없었다. 

13분 정우영이 내준 페널티킥은 뒤를 보지 못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볼을 걷어 내려는 동작을 본 히샤를리송이 빠르게 접근해 얻어냈다. 키커로 나선 네이마르가 김승규의 타이밍을 뺏는 동작도 우수했다. 

중원에서 볼을 뺏기면 수비 진영으로 돌아오는 속도도 많이 늦었다. 한 골이라도 더 넣으려 롱패스로 전방으로 경합하는 경우가 많아 그랬다. 브라질은 이미 모든 지역에 자리를 잡고 한국의 볼 전개 경로를 알고 있었다. 대응이 쉽게 되는 것이 이상했고 이는 추가 실점으로 그대로 이어졌다. 

후반에 김진수, 정우영을 빼고 손준호(산둥 타이산), 홍철(대구FC)을 투입하며 분위기를 바꾸려 노력한 벤투호지만, 차이는 쉽게 좁혀지지 않았다. 피곤한 벤투호를 브라질은 선수 한 명 교체하지 않고 일관성 있게 압박해 더 피로가 쌓이도록 했다. 어쩔 수 없이 계속 끌려갔고 백승호(전북 현대)의 만회골로 경기가 끝났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