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컬링 자격대회(OQE)에 출전 중인 '팀 킴' 왼쪽부터 김경애 김선영 김초희 김은정 ⓒ 세계컬링연맹(WCF) 홈페이지

[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한국 여자 컬링 대표 팀인 '팀 킴'(강릉시청)이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출전을 눈앞에 두고 있다. 베이징으로 가는 길목에서 팀 킴은 '숙적' 일본을 만난다.

김은정(스킵) 김선영(리드) 김경애(서드) 김초희(세컨드) 김영미(후보, 이상 강릉시청)로 구성된 한국은 15일 오후(이하 한국 시간) 네덜란드 레이와르던에서 진행 중인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컬링 자격대회(OQE) 여자 4인조 대회 예선 7차전에서 일본과 맞대결한다.

이번 대회는 총 9개 팀이 출전해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예선을 치른다. 1위 팀은 베이징 올림픽 출전권을 확보하고 2~4위 팀은 본선에 진출해 2장의 올림픽 티켓을 놓고 경쟁한다.

한국은 지난 14일 열린 예선 6차전에서 에스토니아를 10-5로 물리쳤다. 예선 전적 5승 1패를 기록한 한국은 단독 선두에 나섰다.

한국은 지난 12일 열린 예선 첫 경기서 라트비아를 10-4로 꺾었다. 그러나 이어진 2차전에서는 터키에 7-12로 발목이 잡혔다.

1승 1패를 기록한 한국은 이후 독일, 스코틀랜드, 이탈리아, 에스토니아를 차례로 잡고 4연승을 질주했다.

▲ 김은정 ⓒ 세계컬링연맹(WCF) 홈페이지

일본은 4승 1패로 한국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3년 전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팀 킴'은 후지사와 사츠키(30, 일본)가 이끄는 일본과 명승부를 펼쳤다. 당시 두 팀의 승부는 연장까지 이어졌고 한국이 극적으로 결승에 진출했다.

결승전에서 한국은 스웨덴에 져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일본은 3, 4위 결정전에서 영국을 꺾고 동메달을 거머쥐었다. 당시 국민적인 인기를 모으며 은메달 성과를 거둔 '팀 킴'은 다시 한번 올림픽 메달에 도전한다. 일본도 평창 올림픽에서 팀을 이끈 후지사와가 팀을 조율하고 있다.

이번 컬링 한일전을 앞둔 상황에서 일본 언론의 관심은 상당히 높다. 일본 매체 스포츠 호치는 "일본은 현재 5승 1패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한국과 상위 대결을 펼친다"라고 보도했다. 이어 "올림픽에서 '안경 선배'로 인기를 얻은 김은정이 여전히 팀을 이끌고 있다. 일본도 평창 올림픽의 스킵인 후지사와가 버티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 후지와라 사츠키(왼쪽)와 일본 여자 컬링 대표 팀 ⓒ 세계컬링연맹(WCF) 홈페이지

평창 올림픽에서 후지사와와 동메달을 합작한 스즈키 유코(일본)는 "한국은 올림픽에서도 만났고 여러 번 싸운 팀이다. 잘 알고 있는 팀이고 실력도 뛰어나 좋은 경기가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올림픽 진출을 눈앞에 둔 임명섭 여자 컬링 대표 팀 감독은 세계컬링연맹(WCF) 홈페이지에 "빙판이 조금 바뀌었지만 선수들이 적응을 잘해줬다. 다음 경기(한일전)가 중요하다. 마지막까지 빙판에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팀 킴이 한일전에서 승리하면 올림픽 출전권 3장이 걸린 이번 대회에서 본선 진출을 사실상 확정한다. 팀 킴이 한일전을 이기고 16일 열리는 체코(1승 5패)와 최종 경기에서 승리하면 예선 1위로 베이징 올림픽에 직행한다. 만약 일본에 패하더라도 체코를 이기면 본선 진출을 확정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