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C서울은 성남FC 수비를 뚫지 못했다. ⓒ한국프로축구연맹
▲ FC서울은 성남FC 수비를 뚫지 못했다.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탄천, 서재원 기자] FC서울이 성남FC의 철통 수비를 뚫지 못했다.

서울은 1일 오후 430분 성남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2’ 3라운드 성남과 원정 경기에서 0-0으로 비겼다. 3경기 12(승점 5)를 기록한 서울은 울산 현대(승점 7)에 빼앗긴 선두 자리를 되찾지 못했다.

홈팀 성남은 3-4-3 포메이션을 꺼냈다. 뮬리치를 중심으로 박수일과 박지원이 공격을 이끌었고 이지훈, 이재원, 이종성, 이시영이 미드필드진에 포진됐다. 수비는 권완규, 곽광선, 강의빈이 지켰고, 골키퍼 장갑은 김영광이 꼈다.

이에 맞서는 서울은 4-3-3 포메이션에서 나상호, 조영욱, 강성진이 공격에 나섰다. 팔로세비치, 기성용, 고요한이 역삼각형 형태로 중원을 지켰고 이태석, 오스마르, 이한범, 윤종규가 수비를 구축했다. 골문은 양한빈이 지켰다.

서울이 초반부터 몰아붙였다. 전반 1분 나상호가 왼쪽 측면을 흔든 뒤 중원으로 공이 연결됐고 기성용이 반대편으로 벌려줬다. 강의빈이 공을 잡아 슈팅까지 연결했지만 골문을 살짝 빗나갔다.

성남은 역습을 통한 한방을 노렸다. 전반 11분 뮬리치가 단독 돌파를 시도했다. 오스마르가 끝까지 따라붙어 각을주지 않았고 슈팅은 양한빈의 선방에 막혔다. 이어진 코너킥 상황에서 뮬리치의 헤더골이 들어갔지만 오프사이드가 선언돼 득점이 인정되지 않았다. 전반 21분 역습 상황에서도 뮬리치에게 연결된 공이 슈팅까지 이어졌으나 양한빈이 가볍게 잡아냈다.

서울이 전체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갖고 갔지만 생각했던 것처럼 공격은 풀리지 않았다. 전반 25분 나상호의 헤더슛과 조영욱의 오른발슛 모두 성남 수비수들의 끈질긴 방어에 차단당했다.

성남은 후반 시작과 함께 박지원을 빼고 전성수를 투입해 공격에 변화를 가져갔다. 후반에도 서울의 일방적인 공격이 계속됐지만 성남의 수비는 좀처럼 뚫리지 않았다. 후반 16분 조영욱의 결정적 슈팅도 골대를 살짝 빗나갔다. 이에 서울도 후반 19분 강성진 대신 지동원을 넣어 공격을 강화했다. 성남도 강재우 카드를 꺼냈다.

서울의 골은 좀처럼 터지지 않았다. 후반 33분 오른쪽 측면에서 지동원이 낮게 깔아 올린 공도 이시영의 몸을 날린 수비에 막혔다. 서울은 김진야를 투입해 더욱 공격력을 강화했고 성남은 김현태 카드로 맞섰다.

경기 막판 서울이 반코트에 가까운 경기를 가져갔다. 하지만 성남의 집중력은 흔들리지 않았다. 성남은 추가시간 최지묵까지 투입해 수비를 두텁게 쌓았고 끝내 무실점 방어에 성공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