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티비뉴스=장진리 기자] 하이브가 2년 연속 연매출 2조 원을 넘었다.
2023년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 최초로 연매출 2조 원을 돌파한 하이브는 2024년에도 실적 상승세를 기록하며 최대 매출을 재차 경신했다.
하이브의 2024년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4% 늘어난 2조 2545억 원으로, 이는 창사 이래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직접 참여형 매출은 전년 대비 1.8% 하락한 1조 4453억 원이며 같은 기간 간접 참여형 매출은 14.5% 상승한 8093억 원으로 집계됐다. 직접 참여형 매출은 비중이 큰 음반원 부문이 전년 대비 11.3% 하락했지만, 공연 부문이 25.6%라는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음반 부문에선 하이브 국내 아티스트들의 연간 써클차트 점유율이 전년 38%에서 2%p 상승한 40%로 집계됐다. 음원 부문에서도 국내외 스트리밍 플랫폼 사용량을 망라하는 써클차트 ‘글로벌 K-팝 차트’ 톱 20 내 하이브 아티스트들의 곡이 15곡 올랐다.
지난해 하이브 뮤직그룹 아티스트들은 147회 콘서트와 25회의 팬미팅을 진행하면서 창사 이래 최대 공연 매출을 기록했다. 빌보드가 발표한 ‘2024년 K-팝 공연 매출 차트’에 따르면 세븐틴, 엔하이픈,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톱3를 석권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공연 매출은 188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의 실적을 냈다.
간접 참여형 매출 중에서는 공연 부문과 상승효과를 보인 MD 및 라이선싱 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29.1% 증가한 4200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성과를 냈다. 하이브 뮤직그룹 아티스트들이 대규모 월드 투어를 진행함에 따라 공연 관련 MD와 응원봉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하이브 2024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1848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 감소했다. 이에 대해 하이브는 “방탄소년단의 병역 의무 이행에 따른 팀 활동 공백과 다수의 신인 그룹 데뷔로 인한 아티스트별 매출 비중 변화가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미국에서의 캣츠아이 데뷔 투자, 하이브 라틴아메리카 설립 후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인력 및 인프라 투자에 수반되는 비용 발생도 이익률 감소 요인이 됐다. 또한 위버스, 게임 등을 포함하는 신성장 사업이 본격적으로 가동됨에 따라 중장기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선행 투자 비용이 집행됐다”라고 설명했다.
하이브는 올해 미국, 일본, 라틴 등 지역에서 신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미국에선 비욘세, 아델, 에드 시런 등의 세계적인 뮤지션들과 협업한 프로듀서 라이언 테더와 새로운 보이그룹 프로젝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일본 와이엑스 레이블즈(구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는 앤팀(&TEAM)을 잇는 새로운 J-팝 그룹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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