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평창, 취재 정형근, 배정호 기자] 결과는 분명한데 ‘믿을 수 없다’는 분위기다. 일본 선수단과 취재진으로 가득 찬 기자회견장은 현실을 부인하는 사람으로 넘쳤다. 

일본 선수단의 기자회견이 13일 강원도 평창 메인프레스센터(MPC)에서 열렸다. 일본 사이토 야스오 선수단장, 이토 히데히토 선수단 부단장, 가와사키 쓰토무 쇼트트랙 코치가 참석했다. 

일본 선수단장의 설명은 ‘변명’으로 일관됐다. 그는 “쇼트트랙 사이토 게이는 반도핑 규정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다. 사이토는 도핑 양성 반응에 놀랐다. 팀과 함께 움직이는 사이토가 개별적으로 행동할 수는 없다. 그가 금지 약물을 복용할만한 동기도 없다”며 변호했다. 

평창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도핑에 적발된 사이토 본인의 반응도 비슷하다. 성명서를 통해 견해를 밝힌 사이토는 “1월 29일 합숙연습을 하면서 받은 도핑 검사에서는 어떠한 금지약물도 검출되지 않았다. 나도 모르게 약물이 몸에 들어왔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무고를 입증하기 위해 싸우겠다”는 생각을 나타냈다. 
▲ 사이토 야스오 일본 선수단장(왼쪽)과 가와사키 쓰토무 쇼트트랙 코치.

이토 히데히토 일본 선수 부단장은 더욱 노골적으로 사이토의 편을 들었다. 그는 “사이토가 도핑 위반에 해당하는 약을 복용했다고 보여 지지 않는다. 현재는 CAS(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에 반대되는 증거를 제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사이토가 다른 일본 선수에게 피해를 주길 원치 않아서 자의적으로 선수촌을 빠져나왔다”고 말했다. 

일본 쇼트트랙 가와사키 쓰토무 코치는 “사이토는 젊고 재능이 많은 선수이다. 주니어 리그부터 반도핑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그래서 양성 반응이 나온 것을 믿기 어렵다. 다만 현재는 사실만 보려고 한다. 지금 가장 중요한 점은 남은 선수에게 집중하는 것이다. 이 이슈가 쇼트트랙팀에 영향을 미치지 않길 바란다”며 일본 선수단에 신경을 썼다. 

일본 동계 올림픽 사상 첫 도핑 적발의 충격이 컸던 탓일까. 일본 동계 올림픽 역사의 오점을 찍은 기자회견장의 분위기는 무거웠고 변명이 넘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