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시안컵 최다 출전/최다 득점을 기록중인 김신욱
▲ 동아시안컵 최다 출전/최다 득점을 기록중인 김신욱

[스포티비뉴스=김한림 영상기자·장하준 기자]동아시아 축구 최강자를 가리는 동아시안컵. 2003년 첫 대회를 시작으로 19년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회인데요.

동아시안컵은 대한민국, 일본, 중국을 자동 본선 진출시킨 후 7개의 나머지 동아시아 회원국이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할 한 국가를 가리는 방식의 대회입니다. 그에 따라 역대 모든 동아시안컵에 출전한 대한민국. 그 과정에서 많은 국가대표 선수들이 동아시안컵 무대를 밟았는데요.

동아시안컵 무대를 가장 많이 밟은 대한민국 국가대표는 김신욱과 이운재였습니다. 두 선수는 동아시안컵 9경기에 출전하며 공동 1위를 차지했는데요.

2m 가까이 되는 신장으로 동아시아의 공중을 장악한 김신욱은 2017년 일본을 상대로 두 골을 폭발시키며 당시 우승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대한민국의 간판 골키퍼 이운재는 2003년과 2005년, 2010년 동아시안컵에 출전하며 골문을 든든히 지켰습니다.

동아시안컵에서 역대 가장 많은 골을 넣은 선수는 김신욱과 염기훈이었습니다. 동아시안컵 최다 출전 선수인 김신욱과 2008년 대회 득점왕 염기훈은 나란히 3골로 대한민국의 동아시안컵 역대 최다 득점자가 되었습니다.

한편 대한민국의 동아시안컵 첫 번째 득점자는 2003년 홍콩을 상대로 골을 넣은 김두현이었으며, 마지막 득점자는 2019년 일본전에 득점한 황인범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